• 최종편집 2024-03-28(목)
 
가로_사진.gif▲ 음주로 인한 알코올성 간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되면 비가역적인 손상으로 인해 간경변증으로 진행되어 회복이 어렵게 된다.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음주가 원인인 알코올 간질환자가 50대 이상이 가장 많아 중년 남성들을 대상으로 금주 교육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10년부터 2015년까지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했다.

2015년 기준으로, 알코올성 간질환으로 진료 받은 인원은 감소 추세지만 12만 7천명 중 남성은 11만 명, 여성은 1만 7천명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알코올성 간질환의 진료인원을 비교해보면, 남성이 여성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남성과 여성의 진료인원 차이는 2010년 10만 9천명에서 2015년 9만 3천 명으로 감소하였지만, 여전히 6.4배로 나타났다.

2015년 기준으로 50대 알코올성 간질환자가 전체 환자의 33%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31%로 60대 이상이었다. 그 밖에 40대가 22%, 30대가 10%를 차지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진료인원이 증가하였고, 50대 이상이 전체 진료인원의 64.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0대 과도한 음주 50대 이후 간질환으로 이어져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소화기내과 이천균 교수는 50대 이상에서 알코올성 간질환자가 많은 이유에 대해 "가장 생산적인 군이며, 정신적·사회적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 40대에서의 과다한 음주가 10년 이상 지속되어 50대 이후에 알코올성 간질환 등의 신체적 장애가 많이 발생하며, 금주 등의 적절한 조절이 필요한 상태에서도 개인적, 사회적 영향으로 음주를 지속함으로써 60대 이후로도 여전히 환자가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하였다. 
  
인구 10만 명 당 알코올성 간질환 진료인원의 연령대별 변화를 살펴보면, 2015년 기준으로 50대 516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60대 이상 442명, 40대 324명, 30대 167명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령대별 성별에 따른 차이를 비교해보면, 전 연령층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많았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남녀간의 격차가 증가했다.

2010년 대비 2015년도 진료비 증가율의 진료형태별로 살펴보면, 입원 45.0%, 외래 15.5%, 약국 12.8% 증가하였다.

입원의 증가 추세가 외래 및 약국 진료비의 비해 월등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코올성 간질환 무증상, 초음파 검사로 지방간 확인

이천균 교수는 알코올성 간질환질환의 원인, 치료법, 예방 및 관리요령 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알코올성 간질환은 과다한 음주로 인해 발생하는 간질환으로 알코올성 지방간, 알코올성 간염, 알코올성 간경변증으로 구분된다.

알코올성 간질환은 과도한 음주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과도한 음주라는 것은 개인에 따른 유전적인 차이, 남녀 성별, 기타 만   성간질환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다. 

성인 남성의 경우 매일 40-80g(소주로는 240-480mL)을 마실 경우이고, 여성의 경우 매일 20g을 초과하여 마실 경우에 알코올성 간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여성의 경우에는 남성보다 적은 양의 음주로도 알코올성 간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알코올성 간질환 중 알코올성 지방간은 대개 증상이 없으며 초음파 검사에서 지방간이 확인되어 진단된다. 

알코올성 간염은 증상이 없이 혈액검사로만 간기능 이상이 확인되는 경미한 상태부터 간부전에 의한 사망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알코올성 간질환으로 간부전까지 진행할 경우에는 간비대, 복수, 간성혼수, 위식도 출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알코올성 간질환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금주이다. 금주 이외에 치료적으로 효과적인 약제는 없다. 

부신피질호르몬, 펜톡시필린 등의 약제가 간혹 사용되기도 한다. 간경변증까지 진행하여 내과적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간이식을 통해 치료할 수 있는데 이식 전에 최소한 6개월간 금주를 해야 이식 수술 후 음주로 간기능이 다시 나빠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알코올성 간염도 금주시 생존율 상승

알코올성 간질환의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금주와 절주이다. 

알코올성 지방간의 경우 대부분 가역적으로 음주를 중단하면 4-6주 내에 정상으로 돌아온다. 알코올성 간염도 음주를 중단하거나 적게 마시면 생존율이 상승한다. 

하지만 음주로 인한 알코올성 간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되면 비가역적인 손상으로 인해 간경변증으로 진행되어 회복이 어렵게 된다. 

영양 관리도 중요하며, 영양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음주로 인한 간손상이 더 심해진다. 심한 알코올성 간염 환자에서 감염은 가장 흔한 사인 중 하나이다. 

만성 음주력이 있는 환자는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이 감소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심한 알코올성 간염 환자는 근육위축이 발생할 수 있어 간단한 운동으로 근육을 단련할 필요가 있다. 

알코올성 간질환의 발생은 과다한 음주로 인한 것이며 알코올 의존 환자의 상당수가 정서장애를 동반하는데, 특히 우울증이 동반된 경우가 많고 반사회적 인격장애와 강박장애가 많다는 연구결과들이 있다. 

이 교수는 "알코올성 간질환의 발생 뿐 아니라 치료적인 측면에서도 알코올 의존 요인으로서의 정신과적 질환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음주 원인 알코올 간질환자, 50대 이상 64% 차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