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폴리덴트 5분 클리닝정, 품질 우수하나 가격 최고

터프덴트 정 가격 대비 성능 양호

클리닉덴트골드정 효소 의한 단백 분해 성능 없어

[현대건강신문] 틀니사용자는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의 절반으로 400만 명에 달한다. 

빠른 고령화로 틀니 사용이 늘어나면서 위생적인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틀니세정제 사용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틀니세정제 9개 제품을 대상으로 △음식 얼룩 제거성능 △효소 단백분해성능 △뮤탄스균 제거성능 등 주요성능과 중금속 및 비소 함량, pH 등 안전성을 시험·평가하였다.

시험결과, 전 제품이 중금속 및 pH에는 이상이 없었지만, 제품에 따라 음식 얼룩 제거성능, 효소 단백분해성능과 가격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틀니세정제에 함유된 일부 성분이 사용자의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히며 소비자에게 사용상 주의를 당부했다.

음식 얼룩 제거성능에 차이 있어

대표이미지 copy.jpg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 얼룩이 묻은 틀니 조각을 틀니세정제로 세정한 뒤에 얼룩이 제거된 정도를 평가한 결과, 2개 제품의 얼룩 제거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효소의 단백분해성능 차이 있고, 표기와 달리 효소가 없는 제품도 있었다.

단백분해효소를 함유하고 있다고 표기한 6개 제품을 시험한 결과, 2개 제품의 단백질 분해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하였다. 1개 제품은 표기와 달리 효소에 의한 분해성능이 없어 품질개선이 필요했다.

터프덴트 정 및 폴리덴트 5분 클리닝정은 다른 제품에 비해 단백질을 더 많이 분해시켜, 단백분해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반면 시험 결과 클리닉덴트골드정(오른쪽 사진)은 효소에 의한 단백분해성능이 없었으며, 표기와 달리 실제 제품에 단백분해 효소가 들어 있지 않았다.

전 제품이 충치를 일으키는 뮤탄스균에 대해 제거성능 있어

전 제품이 충치를 유발하는 뮤탄스균을 99.9% 이상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틀니세정제는 업체마다 제 각각의 기준으로 살균력을 광고하고 있어, 이에 대해 관련 부처와 협의한 결과 정확한 소비자 정보 제공을 위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틀니세정제 살균력 시험법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로 하였다.

틀니세정제 일부 성분이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 있어 소비자 주의 필요

시험대상 틀니세정제 전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과황산화합물은 사용자의 체질에 따라 피부 발진 등의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부작용 발생 시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등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는 과황산화합물이 들어있는 틀니세정제와 관련된 부작용 및 이에 대해 경고문구 표시 등 조치를 발표한 바 있다.

앞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과황산화합물에 대한 소비자 주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틀니세정제의 알레르기 관련 표시 정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그 외 pH는 5.9 ~ 9.3 수준이며 납, 카드뮴, 수은 등 중금속, 비소는 전 제품에 이상이 없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틀니세정제 단백질 분해 성능 '제각각' 구입시 주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