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한국식품연구원 기능성식품연구본부 감각인지연구단 김상숙 박사 연구팀은 우리 밀만의 미숙 청밀 추출물에 항산화활성 및 암세포 증식억제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국내 소비되는 밀의 98% 이상은 수입 밀로 우리 밀의 자급률이 매우 낮은 상황에서 이번 연구결과는 수입 밀과 차별화된 우리 밀만의 기능성을 확인하여 우리 밀의 소비 확대를 도모하고, 우리 밀을 이용한 새로운 기능성 식품 소재 발굴에 의의가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연구팀은 미숙 청밀의 기능성 소재로서의 가능성을 구명하기 위해 청밀의 생리활성 물질 및 기능성 탐색 연구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 청밀 추출물이 항산화활성 및 암세포 증식억제에 탁월한 효능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1건의 특허출원 및 1건의 논문게재를 완료하였다.

청밀은 출수 후 30일된 밀과 대조구로서 동일지역에서 정상 수확한 밀(출수 후 45일)을 사용하여 항산화활성 및 암세포 증식 억제효과 관련 연구(활성 화합물, 총페놀함량, 총플라보노이드 함량, 항산화력 및 다양한 암세포 증식억제)를 수행한 결과 대조군 대비 청밀 추출물은 항산화활성(약 30%이상) 및 암세포증식억제(약 50%이상)에 효과적임을 발견하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청밀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항산화 또는 항암화성을 가지는 약학 조성물 및 건강기능식품’으로 특허 출원했다.

현재 연구팀은 우리 밀의 소비확대를 위해 청밀을 포함하여 우리 밀만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소재 및 기술개발을 바탕으로‘우리 밀의 제빵품질 향상기술 및 기능성 신제품 개발’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김상숙 박사는“신토불이만을 강조하던 우리 밀의 장점을 벗어나, 수입 밀과 차별화된 우리 밀만의 장점을 지닌 기능성 소재로서 미숙 청밀의 가능성을 발견하였으며, 향후 이러한 청밀의 산업적 활용을 위해서는 소비자 및 수요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위생적이고, 효율적인 청밀 생산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우리 청밀, 암세포 증식 억제 효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