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면역 양전자방출단층촬영(면역PET)을 이용해 식동암의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컨버전스 방사성의약품이 세계 최초로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원자력의학원 이태섭 박사팀(이하 연구팀)은 식도 편평상피세포암에서 암세포 증식인자인 표피성장인자수용체(EGFR)가 많이 발현하는 것에 착안하여, 표피성장인자수용체(EGFR)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의약품 세툭시맙에 진단용 방사성동위원소 구리-64와 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루테튬-177을 각각 붙여 컨버전스 방사성의약품을 제조했다고 19일 밝혔다.

식도암은 조직형에 따라 편평상피세포암, 선암 등으로 나뉘는데, 우리나라는 편평상피세포암이 전체 식도암의 95% 이상을 차지한다. 식도암은 발생률은 높지 않으나, 한 번 발생하면 전반적으로 경과가 좋지 않아 치료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왔다.

연구팀은 식도암을 이식한 동물 모델을 대상으로 방사성동위원소 구리-64를 붙인 세툭시맙을 주사하여 양전자를 방출하는 구리-64가 암세포에 모여 암의 크기와 위치를 면역 양전자방출단층촬영(면역PET) 영상을 통해 진단할 수 있었다.
 
이어서 방사성동위원소 루테튬-177을 붙인 세툭시맙을 주사하여 루테튬-177이 내뿜는 베타선에 의해 암 세포가 파괴되는 방사면역치료 효과를 확인하였고, 항체면역치료에 비해 종양의 크기가 61.5% 감소하여 종양성장이 억제되는 효과를 입증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지원하는 ‘원자력연구개발사업’ 및 ‘방사선노화제어기술개발사업’, 그리고 보건복지부에서 지원하는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으며, 해당 분야 최고 권위지인 미국 핵의학회 학술지 2016년 7월호에  게재되었다.
 
연구팀은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식도암의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가능한 새로운 컨버전스 방사성의약품의 개발 및 임상적용 등 실용화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식도암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가능한 방사성의약품 개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