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Untitled-1.gif▲ 서울환경운동연합은 1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미세먼지 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규탄하고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현대건강신문]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확대 계획에 대한 재검토 없는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을 강하게 규탄한다"

정부는 3일 미세먼지 대책을 발표했지만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의 석탄화력발전 확대 계획에 대한 재검토는 없고 노후 설비만 표적으로 삼아. 이번 대책의 효과가 의문이라는 환경단체의 지적이 나왔다.

환경운동연합은 3일 성명을 내고 "노후 설비만 표적으로 삼는 대책은 미세먼지에 인한 건강피해를 악화시킬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세먼지 문제를 악화시키는 원인은 석탄을 비롯한 화석연료 소비를 부추긴 정부의 정책에 있다. 

산업부는 불과 3년 전에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대규모 석탄화력발전소 확대 계획을 승인했다. 

환경연합은 노후 발전소를 일부 축소하더라도 대규모 석탄화력발전소 확대 계획에 따라 미세먼지 배출량이 크게 치솟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며 "20기의 신규 석탄화력발전 계획에 대한 어떤 재검토 방침도 밝히지 않은 것은 미세먼지를 잡겠다는 정부의 의지박약을 증명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축소 대상으로 지목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상당수는 기존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이미 폐지하기로 결정된 설비에 해당한다.

환경연합은 "소규모 노후 발전소가 폐지되는 부지에 새로운 대규모 석탄화력발전소를 가동하겠다는 정부 대책은 ‘눈 가리고 아웅’에 불과하다"며 "석탄화력발전 계획의 환경영향평가에서 미세먼지의 건강영향 평가가 부실했다는 자료가 제출됐지만 정부는 이를 바로잡을 기회를 스스로 포기했다"고 주장했다.

이지언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팀장은 "정부는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졸속적 발표가 아닌 사회적 공론화를 통한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며 "미세먼지와 기후변화 위기로 석탄화력발전은 더 이상 설 곳을 잃어가고 있다. 신규 석탄화력발전 계획을 전면 중단하고 재생에너지 확대로 에너지 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환경단체 "석탄발전소 확대하는 '미세먼지 대책' 효과 의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