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가로_사진 copy.jpg▲ 서울시는 3월 29일부터 4월 1일까지 도심 주변 하천·도로변 및 공원에서 자라는 야생 봄나물 32건을 채취해 납,카드뮴 등 중금속 오염도를 검사한 결과,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 "표본 조사 결과 기준 이내지만 납·카드뮴 미량 검출"

[현대건강신문] 서울시는 3월 29일부터 4월 1일까지 도심 주변 하천·도로변 및 공원에서 자라는 야생 봄나물 32건을 채취해 납,카드뮴 등 중금속 오염도를 검사한 결과,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시민의 이용이 잦은 안양천, 중랑천, 양재천 등 6개 하천변을 비롯해 올림픽대로 등 2개 도로변, 한강시민공원 양화지구 등 2개 공원 등에서 시민들이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는 쑥, 냉이, 돌나물 등 야생 봄나물을 채취하여 조사하였다.   

서울시는 매년 3~4월경에 야생 봄나물에 대한 중금속 오염도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2015년에도 야생 봄나물 32건 모두 적합 판정 받은 바 있다. 

올 해에는 야생 봄나물 채취지역의 토양에 대해서도 중금속 오염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5월중에 나올 예정이다. 
 
동시에 서울시 관계자는 봄철 쉽게 채취 할 수 있는 고사리, 고비 등은 소화기 장애를, 질경이는 배뇨장애, 원추리는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어 반드시 익혀서 물로 충분히 우려낸 후 조리·섭취하고, 들녘이나 야산 등에서는 봄나물과 유사한 독초에 의한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김창보 시민건강국장은 “이번에 실시한 야생 봄나물에 대한 중금속 오염도 검사는 도심 주변 하천·도로변 및 공원에서 자라는 야생 봄나물에 대한 표본조사로 모두 기준 이내로 나타났으나 채취지역 및 품목에서 골고루 납, 카드뮴이 미량 검출되고 있어 보다 안전한 농산물을 구입해 드실 것”을 당부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 도심 야생봄나물, 안전성 검사 결과 '적합'이지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