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주류산업협회 ‘알코올 유해성 감소를 위한 국제세미나’ 개최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정부와 학계, 시민단체, 주류업계가 함께 모여 해로운 음주 문제의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16일 한국주류산업협회는 국제알코올정책연구소(이하 ICAP)와 함께 역삼동 르네상스호텔에서 ‘알코올 유해성 감소를 위한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올해 3회째를 맞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특히 ‘청소년 음주’, ‘임산부 음주’, ‘음주운전’를 해로운 음주로 규정하고 이와 같은 해로운 음주를 줄이는데 집중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됐다.

김남문 한국주류산업협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해로운 음주를 줄이기 위해 주류업계를 비롯한 각계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청소년, 임산부 등 특정 계층의 해로운 음주 감소에 정부정책이 집중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특히 “효과적인 알코올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애매모호하고 동시다발적인 알코올 정책의 추진보다 알코올 문제가 심각한 특정대상 및 분야에 집중적인 대책을 세우고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알코올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해로운 음주로 ‘청소년 음주’, ‘임산부 음주’, ‘음주운전’ 등을 예로 들며, “이와 같은 해로운 음주를 줄일 수 있도록 정부, 보건계, 시민단체 그리고 주류업계가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담배규제기본협약과 같은 강력한 국제적 조치 필요

아울러 김 회장은 “국내 주류제조업체들은 2000년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를 설립하여 매년 50억원을 지원, 음주문제 예방, 연구사업을 시행하고 있다”며,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는 앞으로 해로운 음주에 초점을 맞추어 알코올 문제예방 및 건전음주문화 조성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이번 세미나에서 주제발표를 맡은 손명세 연세대 보건대학원장은 “WHO는 1979년부터 2010년까지 30년 이상 알코올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손 원장은 그러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WHO의 지침과 정책대안들은 의무이행사항이 아니라 권고적 사항에 불과해 담배규제기본협약과 같은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건전음주문화 조성을 위한 정부 및 민간단체의 모임인 파랑새포럼 음주폐해 예방의 달(11월) 행사의 일환으로 알코올 관련 폐해 감소를 위한 주류업계의 노력을 강화하고 국회, 정부, 보건계, 학계, 시민단체가 해로운 음주 예방을 위한 상호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청소년·임산부 등 해로운 음주 예방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