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사진기본크기1.gif▲ 강릉아산병원이 '트루빔(TrueBeam 2.5)'을 추가 도입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현대건강신문] 강릉아산병원이 '트루빔(TrueBeam 2.5)'을 추가 도입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8일 가동식을 가진 트루빔은 국내에 여섯 번째로 도입되는 치료기다. 

4차원 방사선 치료 장비인 트루빔은 방사선 치료의 요소인 영상획득, 환자의 자세변화에 따른 오차보정, 종양의 움직임, 방사선 전달 등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연동하는 혁신적인 장비로 꼽힌다.

움직이는 장기 속 종양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치료부위와 상관없는 정상세포에 방사선이 노출되는 것을 막고 꼭 필요한 부위에 최적의 방사선량으로 치료할 수 있다.

1mm 이내의 오차로 정상조직 내 방사선량을 현저히 줄일 수 있으며, 다양한 방사선 에너지를 선택할 수 있어, 깊이와 위치의 제약 없이 효율적인 방사선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또 기존 방사선 치료 시간과 비교해 최고 3배 정도 빠르게 치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트루빔은 최대 1분당 2400모니터유닛(MU/min)의 방사선을 조사한다. 

기존 방사선 치료기기인 선형가속기가 600, 토모테라피가 850, 사이버나이프와 노발리스가 각 1000 모니터유닛의 방사선양을 제공하는데 비해 트루빔은 최대 3배 이상의 선량을 제공한다.

강릉아산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신성수 교수는 "트루빔을 도입함으로써 폐나 간처럼 움직이는 장기 안에 있는 종양 조직을 실시간 영상으로 확인하며 정밀한 치료를 할 수 있게 되었고, 작년 건강보험이 적용된 세기변조방사선치료를 보다 정밀하고 빠르게 치료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릉아산병원은 2008년 1월 국내 최초 16채널 MDCT시뮬레이터, PET-CT, 방사선 치료장비인 선경가속기를 도입하며 암센터를 개소하였으며, 2012년에는 영동지역 최초로 방사성동위원소를 종양 부위에 직접 도달하게 하여 암 치료를 할 수 있는 근접방사선치료기를 도입해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릉아산병원, 강원도 최초 4차원 방사선치료기 도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