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사진기본크기1.gif▲ 여성의 생식 능력은 30세 이후에 서서히 감소해, 35세 이후에는 난임이나 불임, 임신 후에도 기형아가 나타날 확률과 당뇨병 및 고혈압과 같은 임신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사진은 간호사가 미숙아의 안전한 성장을 돕기 위해서 인큐베이터 안의 신생아를 살펴보는 모습.
 

남녀 모두에게 해당, 건강한 출산 위해서 남성 생활습관 교정

[현대건강신문] 지난해 결혼한 36세의 직장인 민영씨. 민영씨 부부의 2016년 새해소망은 건강한 2세 갖기이다. 아이를 기다리는 일은 기쁘고 설레는 일이지만, 의학적으로 고령 임신에 해당되는 나이이다 보니, 임신이 잘 될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부터 임신중독증 위험은 없을지, 산전 검사는 모두 받아야 할지, 아이는 건강하게 태어날 수 있을지 등 고민이 많다.

최근 길어진 교육 기간과 여성들의 사회 진출 등의 이유로 결혼 시기가 늦어지면서, 여성의 출산 연령대가 덩달아 높아졌다. 통계청이 고시한 자료(2015)에 따르면, 2014년 기준으로 여성의 평균 초혼 연령은 29.81세이고 평균 출산 연령은 32.04세로 10년 전인 2004년에 비해 각각 2.29세, 2.06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고령 산모의 구성비는 2004년에 비해 2.3배 증가한 21.6%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산부인과학회는 고령 출산의 기준을 초산 여부와 관계없이 35세로 보고, 만 35세 이상의 여성을 고령 임신부로 분류한다. 흔히 여성의 생식 능력은 30세 이후에 서서히 감소해, 35세 이후에는 난임이나 불임, 임신 후에도 기형아가 나타날 확률과 당뇨병 및 고혈압과 같은 임신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때문에 고령 임신부는 젊은 임신부 보다 산전 관리에 조금 더 신경 써야 할 필요가 있다.

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박미혜 교수는 “최근 결혼과 출산 연령이 점점 높아지면서 고령 임신부가 늘고 있다. 상당수의 고령 임신부들은 병원에서 여러 가지 검사를 권유받으면, 본인 때문에 뱃속의 아기에게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닌지 불안에 떨게 된다”며 “산모 나이가 많은 경우 여러 위험한 상황에 보다 많이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산전 검사를 권유하는 것이므로 무턱대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고령 임신이라도 임신 전 건강 상태를 잘 체크하고 평소에 꾸준한 운동 및 체중 조절에 신경 쓰며, 임신 후 산전 진찰을 잘 받는다면 젊은 산모 못지않게 충분히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에 이대목동병원은 고령 임신에 대한 대표적인 5가지 오해와 진실을 발표했다.

▲고령 임신에 대한 5가지 오해와 진실

△고령 임신은 자연 분만이 어렵다? 산전 검사와 체력 철저히 관리한다면, 충분히 가능해

고령 산모 중 본인의 나이 탓에 자연 분만이 어렵다고 생각해 아쉬워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나, 노산이라고 해서 무조건 자연 분만이 힘든 것은 아니다. 실제 20대나 30대 모두 자연 분만에 성공하는 비율은 비슷한 수준이다. 물론 35세 이후의 자연 분만율은 30대 초반보다 다소 떨어지긴 한다. 

하지만 임신 전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당뇨병 및 고혈압이 있다 하더라도 조절을 엄격히 하면서 임신 시도를 하며, 철저한 산전 검사와 합병증 관리를 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자연분만은 나이가 젊다고 해서 무조건 잘할 수 있는 게 아니라 골반과 태아의 크기가 상태적으로 비율이 적당해야지 분만을 할 수 있는 것이므로 태아의 크기가 너무 커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식사조절과 함께 꾸준한 운동이 뒷받침되어야 된다. 

평소 조깅이나 요가, 스트레칭 등과 같은 운동을 열심히 하고 호흡 훈련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요가나 스트레칭은 잘 쓰지 않는 근육과 관절 범위를 넓히면서 혈액순환을 촉진해 생식 기관도 튼튼하게 해 주므로 큰 도움이 된다.

△고령 임신은 여성에게만 해당한다? 고령 남편도 생활습관 교정과 영양제 복용 등 노력 필요

여성은 평생 동안 사용할 난자를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임신 및 출산에 따른 위험 요소를 따질 때 대개 여성의 나이를 먼저 체크하곤 하지만, 배우자의 연령 또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남성도 35세부터는 배출되는 정액의 양과 운동성 등이 점차 감소할 뿐만 아니라 아빠의 나이가 많아질수록 태아가 돌연변이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증가된다. 

즉, 여성과 마찬가지로 나이 든 아빠의 정자 상태도 이전보다 나빠지는 것이다. 따라서 건강한 아이를 낳으려면 두 사람의 노력이 필요하다. 

임신을 계획한다면 남편 또한 건강한 정자 생성을 위해, 정자가 형성되고 성숙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약 3개월 전부터 환경 변화와 생활 습관을 교정해야 한다. 금연, 금주하고 스트레스는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고 비타민 및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권장된다.

△고령 임신은 기형아 출산 확률을 높인다? 겁내기보다는 임신 계획 3개월 전부터 엽산 복용

고령 임신부가 가장 걱정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태아의 건강일 것이다. 임산부의 나이가 많을수록 태아의 염색체 이상 빈도가 증가해 다운증후군과 같은 기형아 출산 비율이 높아진다고 보고된다. 

해외 논문에 따르면, 임산부의 연령이 많을수록 다운증후군 발생률이 20세에는 1/1200 인 것이 40세에는 1/70으로 증가된다고 확인된다. 

이는 나이에 따른 상대적 위험도가 증가한다는 것일 뿐이지, 실제 기형아를 낳을 확률이 절대적으로 높다는 말은 결코 아니다. 무작정 겁내기보다는 이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보다 중요하다.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 결손증을 예방하는 도움을 주며, 기형아 발생 감소에 효과적인 영양분으로 임신 3개월 전부터 최소 임신 12주까지 하루 400μg(마이크로그램)씩 복용할 것을 권장한다. 엽산은 녹색 채소나 양배추, 버섯, 콩, 호두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음식으로 꾸준한 섭취가 어려울 수 있으니, 엽산제 또는 엽산 함량이 높은 가임기 여성을 위한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고령 임신 시 양수 검사는 필수다? 의료진 안내에 따라 필요시 선택적으로 진행

비싼 양수 검사를 꼭 받아야 하는지 문의하는 산모가 적지 않다. 융모막 검사나 양수 검사는 다운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질환을 99% 이상 진단할 수 있는 검사로 정확도가 매우 높다. 과거에는 산모의 나이가 35세 이상인 경우 융모막 검사나 양수 검사의 적응증이 되었지만 최근에는 산모 혈액을 통한 기형아 검사가 비약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40세 미만의 산모에서 기형아 검사가 이상으로 나온 경우에 선택적으로 받도록 권하고 있다. 

기형아 검사에서 다운증후군 양성으로 나온 경우라도 융모막 검사나 양수 검사로 확인해 보면 대부분은 정상으로 나오고 일부만 이상이 있게 나오므로, 기형아 검사 결과만 가지고 섣불리 잘못된 판단을 하면 안 되며 산모나 가족 또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고령 임신부는 임신 중독증 위험이 높다? 영양 잡힌 식사와 운동으로 체중 관리 필요

임신 중독증은 몸 전체의 부종과 고혈압 및 단백뇨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산모의 비만, 당뇨병, 유전적 요인과 같은 다양한 인자가 영향을 미쳐 발생 혹은 악화된다. 몸의 부종은 단순히 붓는 것을 넘어 많은 양의 물이 몸에 축적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를 동반한다. 

따라서 임신 기간 내내 체중 변화는 매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1주일에 1kg 이상의 급격한 체중 증가가 있었다면 일단 주치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고령 임신부라 할지라도 임신 전 건강 상태가 건강하고 혈압의 위험인자가 없다면 임신중독증의 위험이 높다고 할 수는 없다. 

임신중독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혈압의 위험인자가 있는 산모들은 임신 전부터 철저히 건강관리를 한 후에 임신을 시도하는 것이 좋고, 임신 초기부터 철저한 산전관리를 통하여 임신중독증의 가능성을 예측∙예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임신 초기에 심리적∙육체적 스트레스가 너무 많지 않도록 온 가족이 산모를 지지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더불어 식사 조절과 운동으로 관리하는 노력도 반드시 필요하다. 맵고 짠 음식, 인스턴트를 즐기는 식습관은 버리고 저염 식단 위주로 건강식을 챙기도록 하며, 식사는 규칙적으로 한다. 또 직장에 다니는 고령 임신부의 경우 책상 밑에 다리를 올려놓을 수 있는 받침대를 마련해 틈틈이 휴식을 취한다. 

신발은 스타일보다는 착용감을 우선으로 선택하며, 귀찮더라도 하루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게 좋다.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렵다면 버스나 지하철을 탔을 때 목적지보다 한 정거장 전에 내려서 천천히 걷는 식으로 운동량을 확보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산모 고령화 불구하고 건강하게 출산하는 방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