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사진기본크기1.gif▲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회전 놀이시설은 휠체어에서 내리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다. 등받이와 안전벨트가 있는 그네는 몸을 가누지 못하는 중증장애 아동도 이용할 수 있고, 바구니 모양으로 된 그네에선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여럿이 함께 탈 수 있다.
 

서울 능동 어린이대공원에 '무장애통합놀이터' 개장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장애가 있는 아이들과 장애가 없는 아이들 모두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무장애통합놀이터 '꿈틀꿈틀 놀이터'가 능동 서울어린이대공원에 2,800㎡ 규모로 13일 문을 연다. 

무장애통합놀이터 '꿈틀꿈틀 놀이터'는 서울시설공단과 대웅제약, 아름다운재단, 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 등이 협력해 조성한 것으로 어린이대공원 내 시설이 오래된 기존 놀이터를 리모델링해 개장한 것이다.

'무장애'는 장애인의 온전한 사회참여와 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장벽의 제거를 의미한다.

턱이 높아서, 계단이 많아서, 탑승공간이 좁아서 놀이터에 접근조차 쉽지 않아 상대적으로 놀 권리가 박탈되어 왔던 장애아동들도 미끄럼틀, 그네, 회전놀이대 같은 놀이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 있게된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회전 놀이시설은 휠체어에서 내리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다. 등받이와 안전벨트가 있는 그네는 몸을 가누지 못하는 중증장애 아동도 이용할 수 있고, 바구니 모양으로 된 그네에선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여럿이 함께 탈 수 있다.

'무장애통합놀이터'는 휠체어를 탄 장애아동들이 놀이터에 접근만 가능한 수준이 아니라, 휠체어를 탄 채로 이용할 수 있는 놀이기구가 설치됐다는 점에서 기존 서울시내에 조성됐던 '무장애 놀이터'와는 차별화되며, 장애와 관계없이 모든 아이들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애인 전용 놀이터'와도 다르다.

서울시설공단은 '꿈틀꿈틀 놀이터' 조성에 함께 한 대웅제약, 아름다운재단, 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3일 오후 2시 서울어린이대공원 식물원 앞에서 개장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꿈틀꿈틀 놀이터'는 작년 11월 시민공모를 통해 선정된 이름으로, '아이의 꿈을 담은 틀'과 '모든 어린이가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며 놀 수 있는 놀이터'라는 의미를 담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휠체어 타고 놀이시설 이용한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