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베링거-릴리, 미국 전역의 대규모 보험 데이터 1년치 자료 분석 결과 공개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한국베링거인겔하임과 한국릴리는 미국 전역의 대규모 보험 처방 데이터 분석 결과, 비인슐린 당뇨병 치료제 중에서 DPP-4 억제제 트라젠타가 가장 높은 환자 복약 순응도를 보였다고 밝혔다.
 
이번 복약 순응도 분석 결과는 지난 미국당뇨병학회에서 공개된 내용으로, 미국의 대규모 보험 데이터베이스인 옵툼 클린포매틱스와 마켓 스캔에서 2011년 5월부터 2012년 6월까지 초기 치료로 비인슐린 치료를 시작한 18세 이상의 제 2형 당뇨병 환자 각각 15만 5천 여 명과 45만 9천 여 명의 처방 현황을 분석했다.
 
실제 임상 현장 처방 결과, 트라젠타를 처방 받은 환자군에서 병원 처방 대비 실제 약국에서 약을 조제한 비율, 그리고 12개월 째 약물 복용 비율이 타 DPP-4 억제제, 메글리티나이드, 글리타존, GLP-1 수용체 작용제 등 비인슐린 당뇨병 치료제 대비 가장 높아 복약 순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분석에서 약물에 대한 환자의 순응도는 병원 처방 대비 실제 약국에서 약을 조제한 비율(PDC)과 12개월 간 약을 꾸준히 복용하고 있는지(P12)에 대한 두 가지 지표로 측정되었다.
 
옵툼 클린포매틱스 데이터의 12개월째 약물 복용 비율에 따르면 타 DPP-4 억제제의 40.9%의 복약 순응도 대비 트라젠타는 51.5%의 순응도를 보였으며, 마켓스캔의 데이터 역시 타 DPP-4 억제제는 47.9%, 트라젠타는 50.3%로 트라젠타에서 순응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병원 처방 대비 실제 약국에서 약을 조제한 비율도 각각의 데이터에서 77.5%, 78.6%로 타 제제 대비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아주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김대중 교수는 "제 2형 당뇨병은 평생 관리해야 하는 만성질환으로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 초기부터 목표 수준까지 혈당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효율적인 혈당 관리를 위해서 복약 순응도는 치료 예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라며, “환자 상태에 맞는 적절한 당뇨병 치료제 처방과 더불어 환자들의 복약순응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트라젠타, 비인슐린 당뇨치료제 중 가장 높은 복약 순응도 보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