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사진기본크기1.gif▲ JW중외제약의 정시진 PM을 만나 수많은 DPP-4억제제 중 가드렛만의 특장점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JW중외제약 정시진 가드렛 PM “비만 환자에서도 뛰어난 혈당 강하 효과"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가드렛은 혈당강하에 어려움을 겪는 비만환자에서도 용량조절 없이 목표혈당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제2형 당뇨병치료제 시장을 장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DPP-4억제제들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각각의 장점들을 내세운 신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강력한 혈당강하효과와 지질개선효과를 내세운 국내 8번째 DPP-4억제제 ‘가드렛’이 출시돼 주목을 받고 있다.

가드렛은 JW중외제약이 일본 산와화학연구소로부터 신약후보물질을 도입해 국내 임상2상, 3상시험을 거쳐 시판허가를 받았으며 국내에서 직접 생산해 공급된다.

기존 DPP-4억제제 대비 저혈당·체중증가 부작용 낮춰

<현대건강신문>은 가드렛을 출시하고 새롭게 DPP-4억제제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JW중외제약의 정시진 PM을 만나 수많은 DPP-4억제제 중 가드렛만의 특장점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정 PM은 “가드렛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DPP-4’ 효소를 억제시켜 인슐린 분비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는 약물”이라며 “효과적으로 혈당을 조절하면서 기존 치료제에 비해 저혈당, 체중증가와 같은 부작용을 낮췄다”고 소개했다.
 
특히 주목받고 있는 것은 강력한 혈당강하효과다. 시타글립틴과 효능을 비교한 3상 임상 결과, 당화혈색소 수치가 8.0%이상인 환자의 경우 24주 시점에서 가드렛군은 1.41%를 감소시켜 시타글립틴군의 1.01%보다 0.4% 더 감소시켰다. 또 52주 시점에서는 1.55%를 감소시켜 강력한 혈당 강하 효과를 확인시켰다.

이 같은 강력한 혈당강하효과는 BMI수치가 높은 환자에서도 그대로 유지돼 기대감을 높였다. 보통의 경우 BMI 수치가 증가할수록 혈당 강하 효과가 떨어지지만 가드렛은 BMI 수치와 관계없이 지속적인 혈당 강하 효과를 보인 것이다.

사진기본크기2.gif▲ 정시진 PM은 “기존의 DPP-4억제제 사용으로도 혈당이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며 “보다 강력한 혈당강하제로 바꿔야 할 필요가 있다면 가드렛을 우선 사용해 볼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LDL-C와 중성지방 낮추고 HDL-C 높이는 등 이상지질 개선 효과

정 PM은 “기존의 DPP-4억제제 사용으로도 혈당이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며 “보다 강력한 혈당강하제로 바꿔야 할 필요가 있다면 가드렛을 우선 사용해 볼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지질개선 효과도 주목할만 하다. 일본에서 식사, 운동 요법 및 경구 혈당강하제로 혈당 조절이 불충분한 제 2형 당뇨 환자 586명을 대상으로 아나글립틴 100mg을 1일 2회, 52주간 경구 투여한 결과 LDL-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혈중 LDL콜레스테롤 120mg/dL 이상인 환자에서는 11%, 혈중 LDL콜레스테롤 140mg/dL 이상인 환자에서는 13.9%를 감소시켰으며, 혈중 중성지방도 150mg/dL 이상인 환자에서 16.1% 감소시켰다. 반면, HDL콜레스테롤의 경우 40mg/dL인 환자에서 7.1%에서 12.5%까지 상승하는 효과를 보여 이상지질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PM은 “일본뿐만 아니라 국내 임상에서도 일관된 지질 개선 효과를 보였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임상을 통해 근거를 쌓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스타틴을 복용할 만큼 지질수치가 높지 않지만, 관리가 필요한 당뇨환자들에게 가드렛이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란 지적이다.

정PM은 “우수한 혈당강화효과와 지질개선, 비만환자에서도 뛰어난 혈당 강하 효과, 신기능 장애를 동반한 환자에서 따로 용법, 용량 조절이 필요하지 않은 편의성 등을 내세워 공격적으로 당뇨 치료제 시장에 도전해 나갈 것”이라며 “2019년까지 500억 매출 달성을 위해 지역별 심포지움과 제품설명회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쳐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뛰어난 혈당 강하 효과 '가드렛', 당뇨 시장 본격 출사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