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사진기본크기1.gif▲ 연명치료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지 못하는 사이 수많은 환자와 보호자, 의료진들이 고통을 받고 있지만 정치권, 정부 등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사진은 요양병원에 입원한 노인.
 

노인병학회 "노인연명치료 사회적 합의 미뤄선 안돼"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고령화로 연명 환자들이 늘어가고 있지만 정치권, 정부도 연명 치료에 대한 합의를 미루고 있어 환자, 보호자, 의료진의 고통이 점점 커지고 있다"

2009년 대법원이 모 대학병원에서 치료받던 김 할머니의 존엄사를 인정하는 판결을 내렸지만 의료 현장에서는 수많은 또 다른 '김 할머니'들이 연명치료에 의지해 생명을 이어가고 있다.

연명치료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지 못하는 사이 수많은 환자와 보호자, 의료진들이 고통을 받고 있지만 정치권, 정부 등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인명을 중요시하는 생각이 많아 생명연장 장치를 통해 연명 치료를 하는 환자들의 존엄사에 부정적인 의견이 우세하다.

대한노인병학회 유준현 이사장(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은 "우리나라는 고려시대부터 지금까지 생애 말기 치료에 대한 입장이 혼란스럽다"며 "연명 치료에 대한 논의는 그 전부터 있었지만 (의료기관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에는 편차가 있다"고 말해 여전히 정리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소개했다.

서울대의대 윤영호 교수팀의 설문 조사 결과, 응답자의 92%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에 찬성했으며 반대는 8.0%에 그쳤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19세 이상의 사람이 본인의 연명의료결정 및 호스피스에 대한 의사를 직접 문서화한 것이다.
 
또 연명의료계획서에 대해선 90.0%는 찬성, 10.0%는 반대했다.  

사진기본크기2.gif▲ 대한노인병학회 유준현 이사장(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은 "우리나라는 고려시대부터 지금까지 생애 말기 치료에 대한 입장이 혼란스럽다"며 "연명 치료에 대한 논의는 그 전부터 있었지만 (의료기관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에는 편차가 있다"고 말해 여전히 정리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소개했다.
 

"고령화로 연명환자 증가, 중장기적 논의 하에 치료 가이드 마련해야"

연명의료계획서는 담당의사가 말기 또는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에게 질병 상태와 예후, 호스피스, 연명의료 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 후 환자의 의사에 따라 담당의사가 환자의 연명의료결정 및 호스피스에 관한 사항을 계획하여 작성하는 문서다.

유 이사장은 "우리나라는 노인들이 아플 때 그런(사전의료의향서) 것을 언급하는 것이 불효라고 생각하는 분위기이지만 서구 사람들은 평소에 해둬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최근 연명치료에 대해 변화된 인식이 있지만 제도화된 것이 없어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인병학회는 28일 서울 능동 세종대에서 열린 추계학술대회에서 '노인연명치료'를 주제로 쟁점과 과제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발표자로 나선 보바스기념병원 박진노 원장은 "임종에 임박한 경우에 이르지 않으면 사전돌봄계획을 하기가 어렵다"며 "하지만 늦어질수록 자기의사결정능력이 없어지는 경우가 되어 환자 본인이 작성하기 어려워지며, 병이 중할수록 가족들은 환자와 의논하기를 꺼려해 담당 주치의가 먼저 화두를 던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립암센터 호스피스완화의료사업과 안은미 연구원은 연명치료 관련 정부 정책의 부재도 지적했다.

안 연구원은 "연명의료와 관련된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명의료와 관련된 가시적인 보건정책을 찾아보기는 매우 힘들다"며 "그 이유는 사회적인 논의 수준이나 합의를 도출해 내기 위한 노력이 실질적인 정책으로 이어질 만큼 충분치 않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노인병학회 유준현 이사장은 "경제개발 5개년 계획처럼 장기적인 안목으로 연명 치료에 대한 합의를 추진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며 "인구고령화 정책 틀 안에서 연명 치료를 포함한 노인병 분야를 포괄적으로 다룰 장기정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고령화의 그늘...연명치료 합의 미뤄 환자-보호자 '어찌하오리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