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국제당뇨병학회서 GLP-1 계열 당뇨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 2상 결과 발표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한미약품은 지난 16일에서 17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5 국제당뇨병학회(ICDM)에서 현재 개발 중인 GLP-1 계열 당뇨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후기2상 결과를 구연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에페글레나타이드는 한미약품의 독자 기반기술인 랩스커버리(LAPSCOVERY)를 적용해 최장 월1회까지 투여 가능한 GLP-1 계열 당뇨신약이다.
이번 구연발표는 한미약품 임상팀 강자훈 상무이사가 진행했으며, 에페글레나타이드의 다양한 용량과 경쟁약물인 리라글루타이드(제품명 빅토자)간의 혈당강하 및 체중변화를 비교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발표된 후기2상은 제2형 당뇨환자 254명을 7개 투약군으로 나누어 12주간 두 약물의 혈당강하 및 체중변화 등을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에페글레나타이드는 일주일에 한번, 리라글루타이드는 매일 투여했다.

연구 결과, 위약을 제외한 모든 군에서HbA1c 감소가 확인됐다. 특히 3mg와 4mg 투여군의 혈당감소율은각각 -1.41%, -1.61%로,리라글루타이드 1.8mg 투여군(-1.38%) 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체중변화는3mg과 4mg 투여군에서2.7kg과3.3kg의 유의한 체중감소가 관찰됐다.

GLP-1 계열의 대표적인 이상반응인 위장관계 이상반응과 심박동수 변화는 리라글루타이드 대비 유사하거나 더 나은 것으로 관찰됐다.

한미약품 강자훈 상무는 "한미약품은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주1회 용법 및 월1회 용법에 대한 글로벌 2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이를 통해 투약용법을 주1회는 물론 월1회로 연장할 수 있는 GLP-1의 개발 가능성을 입증했다”며 “또한, 에페글레나타이드는병행했던 비만 환자에 대한 글로벌 2상 시험도 성공적으로 마치며당뇨치료제뿐만 아니라 비만치료제로써 개발 가능성을 확인했을 뿐만 아니라, 이로써 이후 진행될 후기 임상 개발의 성공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 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미 ‘에페글레나타이드’, “리라글루타이드 보다 혈당강하 우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