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진흥원, 이유보충식 도입시기에 따른 유아 과체중 등 위험 분석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이유보충식을 제때 시작한 유아일수록 비만과 충치 위험도가 모두 낮다는 연구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영양관리서비스팀에서는 제6회 비만예방의 날(10월 11일)을 맞아 2007~2013년까지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수집된 만2~3세 1,352명 유아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 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생후 7개월 이후에 이유보충식을 시작한 유아는 정상적으로 4~6개월에 시작한 유아에 비하여 과체중 위험이 1.66배로 높았고 유치우식증(충치) 위험도 1.33배로 높게 나타났다.

진흥원의 이번 분석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2~3세 유아의 과체중 비율은 12.7%로 나타났다.

규칙적인 이유보충식을 4~6개월 사이에 정상적으로 시작한 유아를 정상시작군으로, 7개월 이후 시작한 유아를 지연군으로 구분하여 유아의 과체중 위험 오즈비(Odds ratio; OR)를 분석한 결과 △정상시작군에 비하여 지연군에서 과체중 위험이 1.66배(p<0.01) △유치우식증(충치) 위험도 1.33배(p<0.05)로 나타나 이유보충식 시작 시기가 지연되면 유아의 과체중 및 유치우식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흥원은 이유보충식 시작 시기에 따라 영아기 수유 방식(완전모유수유, 혼합수유, 조제유수유)을 비교한 결과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이유보충식을 늦게 시작한 지연군에서 모유만 먹었던 완전모유수유아의 비율이 낮고, 조제분유를 먹었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조제분유 섭취와 이유보충식 도입 지연의 개연성이 의심되었다.
 
진흥원 관계자는 “이 결과를 보면 생후 6개월까지는 시작해야하는 이유보충식을 7개월 이후에 시작한 유아의 비율이 30%에 가깝고, 심지어 돌(12개월) 이후에 시작한 비율도 3.5%나 된다.”라고 밝히며, 영아기 및 유아기의 정상적인 성장 발달과 비만 예방을 위해서 적절한 시기에 이유보충식을 시작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부모 (보호자) 교육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하였다.

한편, 진흥원은 이번 연구결과를 오는 11월 12일~15일에 개최되는 국제학회인 “국제 비만 및 대사증후군 컨퍼런스(International Congress on Obesity and Metabolic Syndrome 2015)”에서 발표 할 예정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유보충식 제때 시작해야 유아기 비만·충치 위험 낮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