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사진기본크기1.gif▲ 고대구로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문수 교수는 "최근 서울의 모 중학교에서 부탄가스 폭발사고를 일으킨 이 모군의 경우에도 학교생활의 부적응, 친구들과의 불화 등을 이유로 범행을 결심했다고 진술해 ADHD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는 낮은 자존감 등이 학교생활의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ADHD 의심 청소년 매년 증가

[현대건강신문] 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한 최 모군(8)은 2학기에 들어서 부쩍 수업 시간에 딴 짓을 하고 수다스럽다. 

쉬운 과제도 끝내지 못하고 자리에 잠시라도 앉아 있지를 못한다. 교사나 부모가 몇 번이고 벌이나 주의를 줘도 소용이 없다면 내 아이에게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가 있는지 한번쯤 의심해 봐야 한다.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부산하게 움직이며 뛰는 과잉운동 △집중력이 약해 쉽게 싫증을 내는 주의산만 △참을성이 적어 감정변화가 심한 충동적 행동 등 세 가지 특징이 소아청소년기 아이들에게 나타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간 10대 ADHD 환자의 연평균 4.24%의 증가율을 보였다. 

최근 서울의 모 중학교에서 부탄가스 폭발사고를 일으킨 이 모군의 경우에도 학교생활의 부적응, 친구들과의 불화 등을 이유로 범행을 결심했다고 진술해 ADHD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는 낮은 자존감, 대인관계 결핍 등이 학교생활의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어 부모들의 각별한 관심이 요구된다.
 
ADHD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지진 않았지만 일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대뇌 중추신경계의 기능 문제라는 점이 의학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규칙 습득하고 사회성 키울 수 있는 태권도, 야구 도움

간혹 부모나 형제로부터 △유전적인 영향 △임산부의 영양부족 △조산 △흡연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어느 학설도 명확히 입증된 바가 없다.
 
아이의 상태에 따라 치료법은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약물치료 △가족교육 △인지행동치료 △가족치료 등이 진행되며 또한 뉴로피드백, 놀이치료 등 상황에 맞춰 진행된다.
 
약물치료는 ADHD가 뇌기능의 생물학 결함임을 밝힌 학문적 결과에 바탕을 두고 뇌의 기능을 증진시키는 약물을 투여하며 아이의 증상에 따라 다양한 약물로 맞춤 처방이 가능하다.
 
놀이치료는 아이가 놀면서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고 스스로 문제를 발견해 대처방식 또한 놀면서 적절히 익힐 수 있게 하는 치료법이다.
 
인지행동치료는 아동에게 특정 상황을 스스로 대처하는 전략을 가르쳐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돕는 치료법으로 아이에게 긍정적인 사고를 심어주고 효과적인 사회적 대처 기술을 가르친다.
 
뿐 만 아니라 아동에게는 운동을 비롯한 신체적 활동이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규칙을 습득하고 사회성을 키울 수 있는 태권도, 수영, 축구, 야구 등과 같은 운동은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 것 뿐 만 아니라 아동이 자신감을 습득하면서 정서적인 도움도 될 수 있다. [고대구로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문수 교수]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탄가스 폭발시킨, 이 모군도 ADHD?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