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질병관리본부, 제5회 만성질환 예방관리 포럼 개최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양병국)는 만성질환의 현황을 공유하고 효과적인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오는 21일 서울 가톨릭의대 의생명연구원에서‘제5차 만성질환 예방관리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해 시도 및 시·군·구 사업 담당자, 유관기관 및 학계 등 약 400여 명이 참석하여 국가 만성질환 예방관리 정책 방향과 해외 만성질환 관리사례를 소개한다.

특히, 이번 포럼에서 질병관리본부는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를 발간, 배포하여 우리나라의 만성질환 및 위험요인의 통계와 현안에 대해 공유할 예정이다.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는 주요 만성질환과 생활습관 위험요인 등의 현황에 대해 국가승인통계와 유관기관 공개자료 등을 활용하여 분석한 통계집으로, 보건의료 정책의 효과적인 수립을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할 목적으로 올해 최초로 제작되었고 이후 지속 갱신된다.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만성질환의 질병 부담이 높은 상황으로, 만성질환은 전체 사망의 81%를 차지하며, 사망원인 상위 10위 중 7개가 만성질환이다.

높은 순서로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당뇨병, 만성 하기도질환, 간질환, 고혈압성 질환 등이다.

순환기계질환, 당뇨병, 만성 하기도질환, 암은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70%를 차지, 이들 주요 만성질환에 대한 관리가 중요함을 보여준다.

반면, 만성질환의 원인이 되는 흡연, 음주, 신체활동, 식습관 등의 생활습관요인에 대한 관리는 미흡하거나 더욱 악화되고 있다. 성인 남성 흡연율은 여전히 40% 이상, 고위험음주율은 12.5%로 개선이 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신체활동 실천율 꾸준히 감소, 에너지․지방 과잉 섭취자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 당뇨병, 비만 등은 적절히 관리하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의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율과 합병증 관리율 등이 여전히 낮은 상황이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이러한 만성질환의 현안을 알리고 올바른 예방관리 방법에 대한 대국민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만성질환 예방관리 캠페인을 추진하고, 일반 국민들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자료를 배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심뇌혈관질환, 당뇨병, 만성호흡기질환, 암의 4개 주요 만성질환을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국가적 차원의 만성질환 종합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우리나라 만성질환 실태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