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8월 제철음식, 복숭아·고추·콩 요리 만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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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제철음식, 복숭아·고추·콩 요리 만들어요

기사입력 2015.08.12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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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기본크기1.gif▲ 복숭아의 새콤한 맛을 이용한 ‘복숭아 열무김치 비빔소면’, 가볍게 먹을 수 있는 ‘복숭아 다진 두부 무침’ 등 복숭아로 요리도 만들 수 있다.
 

농촌진흥청, 8월 이달의 식재료와 조리법 소개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최고의 보양식은 제철에 나오는 식재료로 만든 음식이다. 특히 무더위로 보양식을 많이 찾게 되는 요즘, 제철을 맞은 복숭아와 고추, 콩으로 요리를 만들어 먹어보자.

농촌진흥청은 8월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이달의 식재료’로 복숭아, 고추, 콩(대두)을 선정하고 조리법을 소개한다.

'불로장생의 과일’이라고 불리는 복숭아는 수분과 당분이 풍부한 여름철 대표 과일이다. 뿐만 아니라 니코틴을 없애는 데 효과적인 유기산이 함유돼 흡연자에게 좋다.

복숭아의 새콤한 맛을 이용한 ‘복숭아 열무김치 비빔소면’, 가볍게 먹을 수 있는 ‘복숭아 다진 두부 무침’ 등 복숭아로 요리도 만들 수 있다.

또, 한식의 주요 식재료인 고추는 비타민 A, B1, B2, C, E, K 등이 풍부하다. 매운맛을 나타내는 캡사이신은 항균, 항암, 항비만, 항동맥경화, 항통증 등에 효과가 있다. 아삭한 맛이 일품인 ‘고추소박이김치’, 집들이나 생일 등 중요한 상차림에 활용할 수 있는 ‘풋고추볶음과 밀쌈’, ‘꽈리고추 소고기말이’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대두는 다른 콩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고 혈당지수가 낮아 당뇨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필수지방산인 리놀렌산(linoleic acid)이 함유돼 혈관 벽에 붙은 콜레스테롤을 없애는 데 좋다. 대두를 이용한 조리법으로는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는 ‘두유버섯들깨탕’, 쫄깃한 ‘콩고기’ 등으로도 먹을 수 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소비자에게 우리 농식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매달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이달의 식재료’를 선정, 발표하고 있다.

선정 식재료의 영양학적 특성, 구입 요령, 손질법 등에 대한 설명과 이 식재료를 주재료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가정식 조리법과 대량 소비가 가능한 단체급식용 조리법도 제공한다.

농촌진흥청 가공이용과 한귀정 연구관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복숭아, 고추, 대두와 같은 식재료로 맛있는 음식도 만들고 건강도 챙기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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