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복지부, 병의원 운영중단, 이용자 자가격리, 이동수단 분석 등 조치 진행 중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부산의 첫 메르스 환자가 사망하고, 또 다른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부산지역의 메르스 확산 우려가 나오고 있어 정부가 총력 방역에 나선다.

15일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부산지역 메르스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 대응체계를 가동 중이라고 밝혔다.

부산 지역은 지난달 22일~28일 대전 대청병원에서 16번 확진자에 노출된 143번 확진자(남, 31세, 6.13일 확진)가 지역내 수 개의 병·의원을 경유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메르스 추가 확산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정부는 중앙긴급대응팀을 신속히 파견하는 등 현장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복지부는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관과 민관합동TF 소속 전문가(감염학회, 예방의학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무기록팀 등으로 이루어진 중앙긴급대응팀을 즉시 현장에 파견하였고, 시청·구청 보건당국 등 지방 긴급대응팀, 병원 등 CCTV 분석을 위한 부산경찰청 과학수사대 요원 등과 긴밀하게 협업하고 있다.

특히, CCTV 분석을 위한 과학수사대 활동은 역학조사 실무에서 큰 도움이 되고 있어 향후 타 시도에도 적극적으로 확산 적용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정부는 143번 확진자가 부산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메르스로 확진된 지난 12일 중앙역학조사관을 즉시 파견하여 현장에서 역학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확진자 노출정도가 큰 ‘좋은강안병원’은 현재 운영중단 조치되었고, 약 3시간을 경유한 ‘BHS한서병원’에 대해서는 이용자 등 명단을 확보하여 자가격리 등의 조치가 시행 중이다.

또한, ‘부산센텀병원’ 응급실, ‘자혜내과의원’ 등에 대해서도 자가격리 등 조치를 시행 중이며, 확진자가 이용한 택시 등 이동 경로에 대해서도 면밀한 조사가 진행 중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산좋은강안병원 운영 중단 등 부산지역 메르스 확산방지에 총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