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사진기본크기1.gif▲ 삼성서울병원이 7일 공개기자회견을 통해 메르스 대응 관련 발표를 했지만, 이 기자회견으로는 의혹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어 즉각적인 역학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7일 오전 삼성서울병원 본관 로비.
 

삼성서울병원 늦은 해명에도 의혹 여전...즉각적인 역학조사 필요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삼성서울병원이 7일 공개기자회견을 통해 메르스 대응 관련 발표를 했지만, 이 기자회견으로는 의혹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어 즉각적인 역학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이하 보건의료단체연합)은 8일 논평을 통해 삼성서울병원이 메르스 대응을 제대로 하지 않아 다수의 3차 감염자를 양산했다며, 역학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삼성서울병원의 메르스 관련 기자회견이 이례적으로 매우 늦었다며, 이런 늑장 기자회견이 삼성서울병원의 방역체계에서도 예외였을 역으로 보여준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서울병원의 기자회견에 따르면 14번 환자가 5월 27일 입원한 이후 29일까지 일반적 폐렴치료를 하고 29일에서야 메르스 환자에 접촉한 정보를 질병관리본부로부터 들어서 응급실을 소독하고, 의료진 확인 후 즉시 격리조치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보건의료단체연합은 “삼성서울병원의 주장은 사실상 질병관리본부의 늦장 대응과 역학보고 미비를 핑계 삼은 것”이라며 “특히 정부가 6월 4일이 되어서야 삼성서울병원 응급실 내원환자 600여명에 대한 추적관리를 하겠다고 밝힌 것을 볼 때, 정부의 메르스 대응 방역체계에서 삼성서울병원은 거의 일주일간 제외되어 있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아울러, 삼성서울병원은 의무기록, CCTV 등을 다각도로 분석한 결과 자택 및 병동 격리조치를 하였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러한 과정이 정부와 질병관리본부에 보고되고 지침에 따라 이루어진 것인지 삼성서울병원의 단독 조치인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보건의료단체연합은 “메르스가 병원내 감염을 통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서울병원에 대한 전면적이고 즉각적인 역학조사 및 이에 따른 조치가 요구된다”며 “이제라도 정부는 삼성서울병원을 거쳐간 환자와 의료진에 대해 제대로 된 역학조사 및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보건의료단체연합 “삼성서울병원 전면 역학조사 실시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