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기존 MRA 검사 화면. 혈관의 모양을 통해  NOVA 검사화면(왼쪽 사진). 각 혈관마다 혈류량을 혈관의 협착과 기형 여부를 체크하는 방법측정하여 결과를 알려 준다(오른쪽 사진).

분당서울대병원 뇌졸중센터 "뇌혈류 통해 뇌졸중 진단 도움"


MRA 촬영 통해 뇌혈관의 모양뿐만 아니라 혈류량까지 함께 측정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이 검사가 뇌졸중 진단과 치료 방침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지침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뇌졸중센터(센터장 오창완)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MRA(자기공명혈관촬영) 촬영에 접목해 뇌혈류를 측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18일 첫 가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뇌졸중은 뇌혈류의 이상으로 인해 신경의 손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뇌혈류의 이상을 체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정확한 뇌혈류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MRA를 통해 뇌혈관의 모양을 보고, 뇌혈류의 이상을 미루어 짐작하여 뇌졸중을 진단했다.

TCD라고 부르는 뇌혈류 초음파 검사 방법이 있긴 하지만, 두개골 외부에서 초음파로 혈관을 찾아서 하는 방법이라 일부 뇌혈관만을 측정할 수 있고 정확도면에서도 떨어진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뇌졸중센터는 "NOVA 소프트웨어는 기존 MRA 촬영을 하면서 모든 뇌혈관의 혈류량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 그간의 불편한 점을 일시에 해소한 매우 실용적인 기술"이라며 "조영제 조차 사용하지 않는 완벽한 비침습적인 혈류 측정법으로 최근 세계적으로 그 유용성을 인정받았고, 앞으로 뇌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적 활용이 매우 기대되는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NOVA 소프트웨어는 미국 시카고 일리노이스 대학의 샤벨 교수팀이 11년간의 연구 결과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국내에는 처음으로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 설치되었다. 이미 수년간에 걸쳐 국제 유명 학술지에 NOVA 장비의 효용성에 대해 소개되었고, 국내에는 2010년 10월에 서울에서 개최된 제 7회 세계 뇌졸중 회의(World Stroke Congress)에서 처음 소개된 바 있다.

분당서울대병원 뇌졸중센터 오창완 센터장은 “NOVA 소프트웨어를 통해 한국인에게 연령별 평균 뇌혈류량을 산출할 수 있고 이를 근거로 하여 뇌졸중을 처음 진단할 때, 수술 치료여부를 결정할 때, 수술 후 혈관상태를 점검할 때에 보다 확실한 기준에 의해 치료방침을 결정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MRA검사로 뇌혈류까지 한번에 체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