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사진기본크기1.gif▲ 대한의사협회 추무진 회장은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그 동안 의료영리화 정책 저지를 위해 보건의약단체가 공조해 왔으나 이번 기자회견을 보면 한의협이 의료영리화를 찬성하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한의협이 계속 국민 건강을 외면한 모습을 보인다면 보건의료인단체연합회에서 탈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의협 "국민 의료 선택권 차원서 보장해야"

의사협회 "경제 논리로 국민 건강 외면"

양 단체 모두 장외 집회 개최 의지 밝혀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정부가 규제기요틴 해소 차원에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을 검토하겠다는 발표 이후 불거진 의사단체와 한의사단체의 갈등이 폭발 직전이다.

보건복지부가 '한의사 의료기기' 관련한 구체적인 시행안을 내놓겠다고 밝힌 시한이 가까워 오면서 관련 단체들이 앞다투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지난 18일 대한한의사협회(한의협)와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환자의 의료 선택권을 보장하는 차원에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이 허용돼야 한다고 강력이 주장했다.

한의협 김필건 회장은 "이 문제는 특정 직역간의 밥그릇 싸움이 아니고 국민의 건강과 생명이 달린 타협과 양보가 있을 수 없는 문제"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의료기기업체를 비롯해 260여 단체 중소상공인 관계자들이 참석해 한의협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그러자 대한의사협회(의사협회)는 한의협의 주장이 국민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나섰다.

의사협회는 20일 서울 이촌동 의사협회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8일 열린 직능경제단체와 한의협의 기자회견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에 중점을 두지 않고 지극히 경제적인 관점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논의의 본질을 벗어났다고 반발했다.

의사협회 추무진 회장은 "그 동안 의료영리화 정책 저지를 위해 보건의약단체가 공조해 왔으나 이번 기자회견을 보면 한의협이 의료영리화를 찬성하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한의협이 계속 국민 건강을 외면한 모습을 보인다면 보건의료인단체연합회에서 탈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사협회는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 문제를 논하기 이전에 이원화된 의료체계에 대한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논리이다.

추 회장은 "이원화된 의료체계에 대한 논의가 먼저돼야 한다"며 "의사협회와 한의협 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6월 중으로 직능경제단체와 한의협이 장외집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 추 회장은 "의사협회의 요구 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장외집회 등을 포함한 실질적인 행동으로 우리의 뜻을 관철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놓고 갈등 재점화, 장외투쟁으로 가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