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복지부장관.gif▲ 문형표 보건복지부장관(오른쪽)은 10일 오후 서울 가양동 대한한의사협회 회관을 방문해 단식 중인 김필건 대한한의사협회장을 만나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에 대한 원만한 해결책 마련방안을 논의했다.
 

김필건 한의협 회장 "복지부 참모들 한의사 정확한 진단 막아"

[현대건강신문] 문형표 보건복지부장관이 무기한 단식 중인 김필건 대한한의사협회장을 방문해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문제를 국민의 입장에서 판단하고 논의할 뜻임을 밝히고 단식중단을 간곡히 당부했다.

김필건 대한한의사협회장은 10일 오후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문제는 전적으로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해결되야 함을 강조하고 14일만에 단식을 멈추고 회무에 복귀하여 국회 공청회와 협의체 구성 등 실무 현안을 직접 챙기겠다고 선언했다.

문형표 보건복지부장관은 10일 오후 서울 가양동 대한한의사협회 회관을 방문해 단식 중인 김필건 대한한의사협회장을 만나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에 대한 원만한 해결책 마련방안을 논의했다.

이 날 문형표 장관은 “보건복지부가 특정단체의 편을 든다거나 어떠한 방침을 정해놓고 관련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밝히고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문제를 국민의 편에서 판단하게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김필건 회장은 “한의사들이 치료를 하는데 있어 진단만큼은 보다 정확히 하자는 뜻인데 보건복지부 참모들이 이를 이해하고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앞장서서 막고 있는 형국”이라고 지적했으며 문형표 장관은 “정신이 없어 이 문제를 챙기지 못하다 보니 일관된 목소리가 없었던 것 같다”며 유감의 뜻을 표시했다.

특히 이 날 면담에서 김필건 회장은 보건복지부 권덕철 보건의료정책실장의 발언과는 달리 한의사의 엑스레이 사용에 법률개정이 필요치 않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필건 회장은 “권덕철 실장은 의료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했지만 국내 굴지의 5개 로펌에 의뢰한 결과, 모두 의료법 개정은 불필요하며 보건복지부령으로 되어 있는 관련 규칙의 조항만 개정하면 충분하다는 의견을 내놨다”며 “그러나 이러한 정당한 문제 제기에 보건복지부 공무원들은 국회의원과 장관에게 마치 대한한의사협회가 잘못된 정보로 국민과 여론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고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

이에 문형표 장관은 “해당 사항은 법적 문제를 검토해 볼 것이며, 건강을 회복하면 자리를 만들어 법률 전문가 등을 참여시켜 다함께 논의해 보자”라고 제안했다.

한편 지난달 28일부터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에 대한 규제철폐를 주장하며 무기한 단식에 들어간 김필건 회장은 지난 9일 국회에서 결정된 공청회 진행과 협의체 구성 등을 위한 실무를 위해 14일만에 단식을 중단하고 회무에 복귀하겠다는 뜻을 10일 오후 밝혔다.

김필건 회장은 단식을 마치며 발표한 글에서  "2주간의 단식을 마무리하고 한의학이 국민에게 의료기기를 활용하여 보다 정확하고 안전한 의학으로 다가가기 위한 모든 행동의 시작점에 직접 앞장설 것"이라 밝히며 "단식을 중단하는 오늘이 한의계가 도구의 사용을 제한하는 어떠한 반문명적 행위와 맞서 싸우는 시작"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복지부 장관, 한의협 회장 단식장 찾아 "의료기기 사용 논의하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