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사진기본크기1.gif▲ 20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에코생협, 한살림, 행복중심생협, 환경운동연합, 한국YWCA연합회, 시민방사능감시센터, 노동환경건강연구소 회원 등 30여명은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건강권을 포기하며 굴욕적인 외교를 일삼는 외교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외교부가 한일관계 개선용 협상 카드로 일본 후쿠시마 8개현 수산물 수입 재개 방침을 들고 나왔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소비자, 환경단체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20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에코생협, 한살림, 행복중심생협, 환경운동연합, 한국YWCA연합회, 시민방사능감시센터, 노동환경건강연구소 회원 등 30여명은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건강권을 포기하며 굴욕적인 외교를 일삼는 외교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주변국 어느 나라도 일본의 WTO 제소를 문제삼아 수입해제 조치를 취한 바 없는데, 유독 우리나라만 최소한의 조치에 불과한 수입제한 조치를 해제하려고 한다"며 "수산물 수입재개 수순을 밟고 있는 것은 국민 건강권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들은 여전히 일본 후쿠시마 사고 이후 지금까지 강도높은 수입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중국은 후쿠시마 주변 10개현에 대한 모든 식품을 금지하고 있고 대만도 5개현에 대한 모든 식품을 수입 금지하고 있다. 

러시아는 6개현 모든 식품을 수입금지하고 6개현 이외에는 수산품과 수산가공품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포토] 날씨 추워도 일본 수산물 수입 재개 용납 못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