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음악이나 미술, 연극 등의 예술 치료가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면역세포 (NK cell. natural killer cell)를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가운데 암, 만성신부전, 소아질환 및 산부인과 등의 치료에 예술을 접목하는 노력이 최근 주목받고 있다.

▲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는 암, 만성신부전, 소아질환 및 산부인과 등 대부분의 의학 분야에서 음악, 미술, 연극 등 다양한 예술활동을 접목, 질병치료와 마음과 영혼의 치유 및 회복을 돕는다.

▲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는 음악학박사인 이소영 교수와 1급 음악치료사 자격을 갖춘 전문 코디네이터가 상주하며 예술치유단을 구성하여 환자 대상 치료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직원대상 심신 프로그램, 예술치유의 임상적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는 20일 정식 개소식을 갖고 기념 특강과 힐링 콘서트를 개최했다.

명지병원, 국내 첫 예술치유센터 운영

예술 감독·음악치료사 상주, 통합예술치료 제공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음악이나 미술, 연극 등의 예술 치료가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면역세포(NK cell. natural killer cell)를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가운데 암,  만성신부전, 소아질환 및 산부인과 등의 치료에 예술을 접목하는 노력이 최근 주목받고 있다.

관동의대 명지병원은 환자들에게 예술적 감성을 통한 치유 제공을 위해 20일 국내 처음으로 종합 예술치유센터를 만들었다.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는 암, 만성신부전, 소아질환 및 산부인과 등 대부분의 의학 분야에서 음악, 미술, 연극 등 다양한 예술활동을 접목, 질병치료와 마음과 영혼의 치유 및 회복을 돕는다.

그 동안 음악과 미술치료 등이 정신건강의 보조치료나 입원 환자들의 정서적 안정을 위한 일회성 프로그램에 국한돼온 것에 비해, 명지병원의 예술치유는 전 진료과 환자들을 대상으로 음악과 미술은 물론 동작과 무용, 문학, 연극 등 다양한 예술 활동을 결합해 치유하는 통합적인 예술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는 음악학박사인 이소영 교수와 1급 음악치료사 자격을 갖춘 전문 코디네이터가 상주하며 예술치유단을 구성하여 환자 대상 치료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직원대상 심신 프로그램, 예술치유의 임상적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예술치유단은 치유음악회를 전담하는 전문예술가 그룹과 음악, 미술, 동작, 문학, 연극 등 다양한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예술치료사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 8월 30일부터 본격적인 치료 프로그램을 시작한 예술치유센터는 암, 혈액투석, 소아과 환자들에게 통증-불면-통찰-회복의 4단계 주제로 시와 음악, 동작을 활용한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수술 환자들에게는 마취 전부터 회복실까지 불안감 해소와 자연치유력을 높여주기 위한 맞춤 음악 프로그램을 제공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센터장을 겸하고 있는 이소영 예술치유감독(음악학자)은 “독자적인 예술치료 활동 개발과 의료행위가 결합되는 ‘예술과 의술’의 만남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데 앞장서는 동시에 예술치유사들이 많은 경험을 쌓고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연구와 실험의 장으로 발전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는 20일 정식 개소식을 갖고 기념 특강과 힐링 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오후 열린 기념 특강은 최병철 한국음악치료학회장이 ‘예술치유의 필요성과 효과’를 주제로 강연하고, 정호승 시인의 시낭송과 이두성의 마임 공연, 소리꾼 김용우, 가야금 연주가 박경소씨, 장애청소년 풍물 연희단 땀띠 등의 신명나는 공연 무대를 펼쳐지는 힐링콘서트가 선보였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예술과 의학 결합해 암 치유 도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