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사진기본크기1.gif▲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대한치과의사협회(치협) 이성근 문화복지이사가 담뱃값 경고그림 도입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치협 치과의료정책연구소는 치과 금연치료 급여화의 필요성을 밝힌 보고서를 펴냈다.
 

[현대건강신문]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소(이하 정책연구소)가 '담배는 멀리 칫솔은 가까이'를 주제로 지난 18일자에 발행한 '이슈 리포트(ISSUE REPORT) 제4호'에 게재된 내용이다.
 
이번 발행된 이슈 리포트에 따르면 △구강을 통해 흡연하고 흡연은 구강에 일차적 영향 △금연치료와 구강치료를 함께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치석제거와 금연치료를 병행하거나 임플란트과 금연치료를 병행 △현행 법제도상 금연치료를 위한 상담, 약물요법 모두를 치과의사들이 실시 등의 내용의 근거를 통해 치과 금연치료 급여화의 타당성을 밝혔다.
 
이번 이슈 리포트는 △흡연과 구강건강, △치과 금연치료의 효율성, △금연치료 급여화의 쟁점과 방향 등 3가지의 섹션으로 분류해 금연치료의 효율성 및 효과에 대한 학술적 및 임상적인 근거, 금연치료와 관련한 급여화의 쟁점과 방향, 치과 금연치료 급여화의 타당성, 대한치과의사협회 금연캠페인 활동사항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연구 결과를 수록했다.
 
이번 연구를 담당한 최용찬 책임연구원은 "최근 담배값 인상이 최종 확정됨에 따라 이전보다 많은 국민들이 금연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질 것 같다"며 "흡연은 일차적으로 구강을 통해서 하는 것이고 구강건강 뿐만 아니라 전신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연구를 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이슈리포트는 치과의료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현안 쟁점들에 대해 그 배경, 경과, 논쟁점들을 중심으로 정리된 소식지로써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원이라면 누구나 신청해 받아볼 수 있고,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소 홈페이지(www.ridp.or.kr)에서 다운이 가능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치과의사, 금연치료에 효과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