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치약 사용 시 가장 주의할 사항으로는 불소가 함유된 치약은 3세 이상 어린이게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2세 이하의 아이들은 그냥 삼킬 수 있으므로 불소가 함유되지 않은 구강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개그맨 박준형씨가 어린이들에게 양치질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치아상태 따라 치약 선택

일상생활에서 매일 사용하는 치약, 보통의 경우 온 가족이 함께 사용하는 치약을 대충 고르기 쉽다. 하지만 치약을 올바르게 선택하기 위해서는 잇몸질환, 치석상태, 시린증상 등 자신의 구강상태를 고려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개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 제대로 알고 선택할 수 있도록 치약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했다.

치약의 일반적 효능으로는 충치예방과 구취제거가 있고, 그 밖에 치석 및 치주질환 예방, 치태제거(안티플라그) 등이 있으며, 치약의 성분에 따라 각기 다른 효능을 나타내므로 이를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치아가 시린 사람

치아가 시린 사람은 연마제가 많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면 오히려 치아가 마모되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마모도가 낮고 시린증상을 완화 시키주는 인산삼칼슘, 질산칼륨 등이 들어간 치약을 선택해야 한다.

○ 치은염이나 치주염 환자

치은염이나 치주염 등의 치주질환이 있는 사람은 소금, 토코페롤아세테이트(비타민E),피리독신 등이 함유된 치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불소 함유 치약은 3세 이상 어린이만 사용

치약 사용 시 가장 주의할 사항으로는 불소가 함유된 치약은 3세 이상 어린이게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2세 이하의 아이들은 그냥 삼킬 수 있으므로 불소가 함유되지 않은 구강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시중에 판매되는 어린이용 치약은 3세부터 영구치아가 생기는 초등학교 3,4학년까지 쓰도록 해야 한다.
어린이용 치약의 경우 2010년 1월 22일부터 불소함유량(최대 1000ppm)을 표기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불소의 경우 과용할 경우 오히려 치아우식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최상숙 식약청 화장품심사과 과장은 "치아상태에 따라 올바른 치약을 선택하고, 치과전문의들이 권장하는 대로 3?3?3원칙(하루 3회씩, 식후 3분 안에, 3분 동안)에 따라 양치질을 실천하는 것이 가장 좋다"며 "특히 칫솔질을 마치고 입안을 깨끗이 헹구어 내지 않으면 기포제, 감미제 등의 성분이 남아 오히려 구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혜숙 기자

○ 치약의 성분

치약 성분은 치아표면에 붙은 치석등을 제거해 치아를 빛나게 하는 연마제, 거품이 발생하여 치석등을 세척하는 기포제, 상쾌한 기분으로 칫솔질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착향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 시리면 마모도 낮은 치약 사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