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은 지난 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에 소극적 태도를 취해왔던 우리정부와 일본정부에 대해 할머니들께 사죄하고 한일간 중재위원회를 구성해 외교적 대책을 강구 할 것을 촉구했다.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 기자회견 통해 촉구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이하 의원모임)은 지난 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에 소극적 태도를 취해왔던 우리정부와 일본정부에 대해 할머니들께 사죄하고 한일간 중재위원회를 구성해 외교적 대책을 강구 할 것을 촉구했다.

이는 최근 헌법재판소가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해 구체적 조치를 취하지 않은 정부의 부작위에 대해 헌법을 위반하고 피해자의 기본권을 침해했다는 취지의 결정에 따른 것으로 특히 정부의 외교 행위 부작위에 대한 최초의 위헌결정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의원모임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양국 정부의 사죄 △사죄와 보상에 대한 입법적 해결책 마련 △한.일간 중재위원회 신속 구성 등 외교적 대책 강구 △일본군위안부 문제와 원폭피해배상문제 등을 해결할 특별위원회 구성 등을 촉구했다.

한편 지난 3월 신안군에 거주하던 신쌍심 할머니가 노환으로 별세하시는 등 올해만 벌써 아홉명이 사망해 현재는 전국적으로 모두 69명이 생존해 있고, 광주.전남지역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생존자는 해남, 담양, 화순에 각각 한명씩이다.

의원모임에 공동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곽정숙의원(보건복지위, 예결산특위)은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기 힘든 잔인한 전쟁범죄가 일본군위안부 문제다”면서 “지금이라도 우리 정부의 진심어린 사죄와 할머니들과 그 가족들의 아픔을 치유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