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현대건강신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경우 주의할 사항에 대해 밝혔다.
 
현재 복용하는 약물이 있는 경우 구매 시 주의사항은 △당뇨 치료제를 나이아신 함께 사용하거나 △골다공증 치료제를 마그네슘, 칼슘, 철과 함께 사용하면 약효가 떨어지므로 이들 영양소를 주성분으로 한 건강기능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고혈압 치료제의 경우에는 요오드, 칼륨을 함께 사용시 혈액내 칼륨 햠량의 증가를 유발하여 고칼륨혈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와파린 등 혈액응고 저해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비타민K, 클로렐라(비타민 K함유) 함유 건강기능식품 섭취 시 혈액응고 저해작용을 방해할 수 있다.
 
장기이식자 등 사이클로스포린 등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클로렐라, 스피룰리나 등 면역기능을 증진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 섭취는 피하여야 한다.
 
그 밖의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구매 요령으로는, 제품앞면의 ‘건강기능식품’ 표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한 제품에만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도안(인증마크)을 표시할 수 있으므로 구입 전에 제품 앞면의 ‘건강기능식품 ’ 표시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마늘류, 감초, 가시오가피 등 소위 ‘건강식품’은 전통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여겨져 섭취되어온 식품이거나 식약청 인정을 받지 않은 제품으로 포장지에 ‘건강기능식품’ 문구와 도안이 없다.
 
특히 해외구매대행 등을 통한 제품 구입 시에는 안전성 및 기능성을 담보할 수 없으므로 구입에 유의하여야 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식약처 "장기이식자, 스피룰리나 섭취 피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