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일자리를 희망하는 노인에게는 사회 공헌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각지대에 놓인 요보호 독거노인에게는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老)-노(老)케어 일자리가 확대된다.

보건복지부는 2011년 지자체와의 협조를 통해 노-노케어 일자리를 4만4천개까지 늘리고 전국 시․군․구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노-노케어는 건강한 노인이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방문하여 청소, 말벗, 세탁, 취사 및 설거지 등 일상생활 도와주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사업으로, 만 65세 이상(저소득층 노인 우선선발)이면 가능하며, 거주지 시·군·구청이나 노인복지관, 시니어클럽 등에 신청 할 수 있다.

정부, 공공분야 노인일자리사업 지원 늘려

현재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노인일자리사업은 월 20만원(7개월, 월36~46시간)을 지원하는 공공분야 일자리와 초기 종자돈(Seed Money) 및 교육비 등을 지원하는 민간분야 일자리로 구분된다.

공공분야 일자리에는 스쿨존 교통지원, 자원재활용, 환경개선 등 지역사회 개발과 발전을 위한 사업(공익형), 숲생태·문화재해설, 예절·한자교육 등 자신의 경험과 학식을 전달하는 사업(교육형), 노-노케어, 다문화가정지원 등 소외계층의 생활안정을 돕는 사업(복지형) 등이 있다.

민간분야 일자리에는 실버카페, 식품제조, 택배사업 등 소규모 사업을 통해 수익을 얻는 사업(시장형), 시험감독관, 주유원, 경비원 등 민간업체에 직접 파견되어 일정 임금을 받는 사업(인력파견형) 등이 있다.

한편,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 노인그룹의 경우 근로소득 증대로 빈곤율이 64.1%에서 58%로 6.1%p 감소하였다.

또한, TV 시청 등 소극적 여가활동이 축소되고 유급노동 시간이 늘어나는 등 생활패턴이 보다 적극적으로 변화하였으며, 1인당 연간 약 18만원의 의료비가 절감되는 등 사회·경제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개선효과가 나타났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복지부, 노-노케어 일자리 4만4천개로 확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