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당뇨환자들은 덥다고 맨발로 해변을 걷는 행위는 위험하다. 상처가 나면 쉽게 낳지 않기 때문에 신발은 반듯이 신도록 한다. 휴가철을 맞아 서해안 을왕리해수욕장을 찾은 사람들이 모래사장을 걷고 있다.

휴가철 당뇨환자가 챙길 7가지 습관...'당뇨의 천적 피니톨' 출간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여름철 당뇨환자들에게는 일반인보다 관리해야 할 사항이 많다. 특히 휴가철을 맞아 당뇨환자들이 자칫 준비 없이 여행을 했을 시 어려움에 처할 수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당뇨의 천적 피니톨’이라는 당뇨 관리 건강서적을 발간한 카이스트 생명과학과 출신의 임용빈 박사가 여름 휴가를 보내기 위해 '휴가철 당뇨환자들이 꼭 챙겨야 할 7가지 습관'을 제시했다.

당뇨환자들은 여행지에서 다양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우선 휴가를 떠나기 전 혈당 확인은 필수다.

만일 혈당수치가 높다면 의사와 충분히 상의한 후에 휴가지로 떠나야 한다. 응급상황에 대비해 필요한 약을 미리 처방 받는 것도 편한 여행을 위해 중요하다.

당뇨환자의 여행에는 진찰기록 및 상태를 명시한 의사 소견서, 자가혈당 측정기, 수시로혈당을 보충하기 위한 간식과 편안한 신발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경구혈당 강하제나 인슐린 이름, 투여량 등을 미리 체크하는 것도 소홀히 하면 안 된다.

특히 경구혈당 강하제 복용 환자는 여행지에서 약을 구하기 쉽지 않으므로 여유 있게 약을 준비해야 한다. 평소 인슐린주사를 맞는 당뇨환자의 경우 여행 중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의 인슐린 준비를 빼놓으면 안 된다. 혈당측정 할 때 필요한 알코올 솜도 준비한다.

인슐린의 경우 섭씨 15~20도의 실온에선 개봉 후에도 약 한 달간 사용이 가능하므로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반드시 냉장보관을 할 필요는 없지만 평소 사용량의 두 배 정도는 챙겨가는 것이 좋다.

▲ 카이스트 생명과학과 출신의 임용빈 박사가 지은 당뇨의 천적 피니톨.

휴가지에서도 아침 공복혈당체크는 필수다. 주의할 점은 바뀐 환경에 따라 혈당 수치가 불규칙하게 변할 수 있음으로 수시로 체크하는 것을 잊지 말자.

특히 덥다고 맨발로 해변을 걷는 행위는 위험하다. 상처가 나면 쉽게 낳지 않기 때문에 신발은 반듯이 신도록 한다.

또 바닷가나 수영장 등 물놀이 후에는 발을 깨끗하게 씻고 상처유무를 꼼꼼히 점검한다. 만약 물집이 생겼다면 터뜨리지 말고 무균패드를 붙이도록 한다. 상처치료제를 항상 휴대 해 상처가 발생하면 제 빨리 응급처치 한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일상생활로 돌아오면 우선 휴가 전과 같이 규칙적인 생활리듬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휴가 후유증으로 피곤하고 밤잠을 설칠 수 있으니 우선 수면리듬을 되찾는 게 좋다. 잠은 늦어도 자정을 넘기지 말고 하루 7~8시간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 장시간 취침은 오히려 피로가 쌓이므로 기상시간을 정하는 등 수면리듬을 조절한다.

휴가 전 평소에 해왔던 운동도 갑작스레 시작하기보다는 충분한 휴식 후 조금씩 강도조절을 한다. 지쳐있는 체력상태에서 무리 하지 말고 이른 아침이나 해가 진 후 느리게 걷기 운동하는 것이 좋다.

매끼 적당한 채소나 과일이 포함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도 휴가 후유증을 빠르게 극복하는 요령 중 하나. 휴가 후 잃어버린 입맛과 영향균형을 되돌리기 위해 같은 메뉴라도 다양한 조리법으로 변화를 줘 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한다. 오이, 상추, 쑥갓 등 쓴맛의 채소는 입맛도 되돌리고 갈증 해소에도 좋다.

임용빈 박사는 “당뇨환자는 휴가지에서도 방심하지 말고 혈당체크 등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주의사항을 지킨다면 당뇨환자도 건강한 여름휴가를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휴가지서 당뇨환자 공복 혈당체크 필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