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고지혈증 앓는 중년 여성 급속도로 늘어… 생활습관 교정 필수    
 
[현대건강신문 여혜숙 기자] 심장병, 뇌졸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증 등 심혈관질환을 남성 질환으로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자는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통계청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2001년부터 2007년까지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자는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았다. 특히 여성 심혈관질환은 폐경 이후 급격히 증가해 심혈관질환으로 인해 입원한 여성의 93%는 50대 이상이다. 뇌졸중 등 뇌혈관질환으로 인해 사망하는 여성도 10만명당 53.2명으로 남성 50.8명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고혈압은 남성보다 여성이 훨씬 더 조심해야 한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미국 웨이크포레스트대학 침례교 의학센터는 지난20~30년간 남성은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낮아진 데 반해 여성은 그렇지 않다는 점에 의문을 품었다.
 
미국은 여성 사망 원인 가운데 심혈관질환에 따른 사망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똑같은 수준의 고혈압이라도 남성에 비해 여성은 심혈관질환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30~40%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이 속속 발표되고 있지만 여성은 고지혈증 등 심혈관질환에 대한 인지도는 지극히 낮은 편이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가 전국 50개 병원에 내원한 심혈관질환 위험요인을 가진20~90대 환자 2782명(40~60대 중년 여성 12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고지혈증으로 진단받은 중년 여성은 2005년 13만명에서 2009년 28만명으로 두 배 이상 늘었다. 반면, 중년 여성의 고지혈증에 대한 인지도는 20.1%에 불과했다.

에스트로겐호르몬 감소가 콜레스테롤에 영향 미쳐
 
중년 여성이 혈관 질환에 쉽게 노출되는 이유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키는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이 폐경기에 접어들면서 분비량이 감소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폐경 이후의 중년 여성은 자연스럽게 고지혈증이라는 질환에 취약해지기 마련이다.
 
고지혈증은 이상지질혈증과 흔히 혼용해 쓰는 경우가 많은데, 2009년 의료계가 나서 이상지질혈증으로 통일해 부르기로 했다. 이상지질혈증은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지방혈증 등을 모두 포함한다.
 
의료계가 제시한 이상지질혈증 진단 기준은 '혈액 속에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증가된 상태이거나 HDL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이다. ▷ 총콜레스테롤 230㎎/dL 이상 ▷ LDL콜레스테롤 150㎎/dL 이상 ▷ 중성지방 200㎎/dL 이상 ▷ HDL콜레스테롤 40㎎/dL 미만 중 한 가지라도 해당하면 이상지질혈증이다.

폐경기 이후 집중 관리 필요, 폴리코사놀 효과 입증돼
 
그렇다면 폐경 이후 중년 여성이 혈관질환을 예방하려면 실천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먼저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이에 따른 치료가 필수적이다. 특히 고지혈증은 평소특별한 증상이 없어 간과하기 쉬운 만성질환이므로 자주체크하고 검진받는 것이 좋다.
 
생활습관 개선 등으로 꾸준히 관리하면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다. 운동은 1주일에 4~6회, 30~60분씩 걷는 유산소운동이 가장 효과적이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충분한 과일과 채소, 식이섬유 섭취, 포화지방산이나 포화지방 섭취는 제한하고 불포화지방의 섭취를 늘리는 식습관도 중요하다.
 
혈관 건강을 위해 꾸준히 건강기능식품을 챙겨 먹는것도 좋다. 혈관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으로 폴리코사놀이 있다. 폴리코사놀은 또한 혈행 개선 치료제와 비슷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보기 드물게 1등급 기능성 원료 판정을 받았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폐경 이후고 콜레스테롤 증상이 나타나는 중년 여성에게 특히 좋다. 고-콜레스테롤 증상이 있는 폐경 이후 여성 244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실시한 결과, 섭취 3개월 후 좋은 콜레스테롤(HDL)이 30% 가까이 증가되었으며,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30% 가까이 감소했다.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 잎과 줄기 표면에 있는 왁스에서 추출한 8가지 알코올 성분으로 만들어진 성분이다. 폴리코사놀 제품은 쿠바산이 좋다. 식약처에서 인정한 생리활성기능 1등급 원료로 인정받은 것도 쿠바산이 유일하니 제품 구입 시 반드시 확인하자. 쿠바에서는 국민 혈관 건강을 위해폴리코사놀을 공급할 정도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년 여성 혈관질환 심각, 폴리코사놀 도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