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어른들 코피, 고혈압․간질환 의심해봐야

호흡기도의 출혈, 즉 코피로 인해 매년 26만명 이상이 진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코피질환로 진료 받은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연령별로는 주로 아동․청소년층(10대 이하)과 60세 이상 고연령층에서 진료를 많이 받았으며, 성별로 보면 20대를 제외하고는 여성보다 남성이 진료를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0대 이하 인구 10만명당 환자수의 분포를 보면, 0세는 70명, 1세는 514명으로 연령에 따라 계속 증가하여 6세에 2,013명으로 가장 많이 진료를 받아 정점을 이루고,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19세에는 488명 수준으로 낮아진다.

계절별 환자발생수를 살펴보면, 여름철인 7월(42.2명)과 8월(39.2명)에 환자가 적었고, 봄철인 3월~6월(67.1명~72.0명)에 진료를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이비인후과 전문의 장정현 교수 코피에 대해 “대게 물리적 자극에 의한 외상, 감염 등에 의한 염증질환, 혈우병, 백혈병, 혈소판 감소증 등의 혈액 질환 그리고 고혈압, 간장 질환 등의 순환장애가 원인”이라며 “그 밖에 급성 열병, 급격한 기압변동 그리고 콧속에 생긴 신생물(종양)등의 원인이 있으나, 가장 흔한 것은 코를 후비거나, 급만성 비염이나 혹은 감기가 있을 때 코를 세게 풀면 나타나는 외상에 의한 경우이며, 특히 어린아이에게서 자주 나타난다”고 말했다.

장 교수는 특히 “어른의 경우도 코피가 나게 되는 원인은 어린아이와 마찬가지로 외상에 의한 경우가 많지만, 어른들의 코피에서 꼭 염두에 두어야 하는 것은 고혈압과 간질환에서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외상에 의한 경우라고 할지라도 비중격 만곡증, 비용종(콧속에 생기는 물혹) 드물게 악성 종양 등의 원인이 함께 있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반복될 경우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장 교수는 봄철 환자가 많은 이유에 대해 “봄철에는 건조한 날씨 때문에 점막이 손상되기 쉬우며 이러한 물리적 손상에 의한 코피가 많아지게 된다”며 “코피가 날 경우 어린아이의 경우 코를 세게 풀지 않도록 하고, 솜뭉치를 비교적 크게 만들어 코피가 나오는 콧속에 넣고 콧등의 아래쪽에 있는 연골부위를 압박하고, 머리를 앞으로 숙이게 한 후 몇 분간 기다리면 대개 지혈되거나 코피 양이 줄어들게 된다”고 조언했다.

또한 “압박과 동시에 코에 얼음이나 찬물을 이용한 찜질을 하는 것도 코피를 멎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장 교수는 그러나 “어른의 경우 지혈을 시도해 보지만 고개를 숙였음에도 불구하고 피가 목으로 넘어가거나 넘어가는 코피의 양이 점차 줄어들지 않을 때에는 고혈압이나 간질환과 같은 원인질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고 재차 강조했다.

코피를 예방하는 것은 가장 먼저 코를 건드리는 습관을 교정해야 한다. 또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실내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좋다. 특히 코딱지는 코 속에 물을 묻혀 부드러워진 다음 파고, 코피가 자주 나는 아이의 경우 아침·저녁으로 연고를 코 속에 발라 줘 코 속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것도 코피를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다.

이밖에 비염 및 비중격 만곡증 등의 코 질환이 있을 경우 코 질환을 치료해야 하며 기침, 재채기를 할 때 입을 벌리며 하고 코를 세게 풀지 않는 습관도 중요하다. 또한 성인의 경우 혈압 및 간수치 조절과 같은 건강관리에 유의하여야 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코피로 진료 받는 환자 6세 남아 가장 많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