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날씨가 추운 겨울이면 따뜻한 차한잔이 더욱 생각난다. 으슬으슬 감기기운이 들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바로 ‘유자차’다. 특히 이 유자차가 감기뿐만 아니라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겨울철 건강을 위해 꼭 먹어야할 과일 유자에 대해 한국건강관리협회 김경민 과장(가정의학전문의)의 도움말로 알아보았다.
 
유자는 수은주가 떨어지면 걸리기 쉬운 감기, 뇌졸중 예방에 도움을 주는 과실이다. 감기 예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가 100g당 105mg(사과의 25배)이나 들어 있기 때문이다.
 
항(抗)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C는 혈관에 쌓인 유해(활성)산소를 없애 동맥경화, 혈관 노화도 억제한다. 특히 유자 껍질에 많은 헤스페리딘이란 성분은 혈압을 안정시키고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 뇌졸중, 고혈압 예방에 이롭다. 비타민 P라고도 불리는 이 헤스페리딘은 비타민 C의 체내 흡수를 돕고, 비타민 C가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도 한다.
 
유자는 혈압 조절을 돕는 칼륨(100g당 262mg)도 풍부하다. 칼륨은 체내 과잉 나트륨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소금(나트륨 포함)의 과다 섭취로 인해 혈압이 올라가는 것도 막아준다.
 
유자 속 펙틴, 혈중 콜레스테롤 낮춰
 
또 다른 감귤류와 마찬가지로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이 풍부한 것도 유자의 매력이다. 펙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특히 최근에는 암을 예방하는 식품으로도 기대를 모은다. 전립선암에 걸린 쥐에 유자의 카로티노이드(항산화 성분으로 색소의 일종) 추출물을 주입하고 52주간 관찰한 결과 암세포의 성장이 억제됐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유자의 카로티노이드는 과육보다 껍질에 더 많이 들어 있다. 유자의 껍질에는 유자의 쓴맛 성분인 리모네이드가 들어 있는데 이 또한 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이다. 또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C도 껍질에 많다. 따라서 유자차를 만들 때 껍질까지 함께 넣는 것이 암 예방에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껍질은 신맛이 과육보다 훨씬 더 강한다.
 
한국과 일본 사람이 즐겨먹는 유자
 
껍질이 두껍고 울퉁불퉁한 것이 좋은 유자는 귤과 사촌 간이다. 귤은 생식(生食)하는 데 비해 유자는 대개 가공(유자차, 잼, 드레싱, 향신료, 과자, 조미료, 식초 등의 재료로 사용)해 먹는다. 신맛이 강해서다. 유자를 즐겨 먹는 나라는 한국과 일본 정도이다. 특히 생산량으로만 보면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많다.
 
전남 고흥, 완도, 장흥, 진도, 경남 남해, 거제, 통영 등이 주산지로 향이 짙고 껍질이 두껍기로도 국내산이 최고이다.
 
유자즙 짜고 난 유자껍질 입욕제로 활용하면 좋아
 
유자는 껍질이 울퉁불퉁하고 두꺼우며 광택이 나고 담황색인 것이 당도가 높고 향과 맛도 좋다. 구입한 후엔 폴리에틸렌 봉지에 넣어 냉동 보관해야 건조를 막고 향기를 오래 보전할 수 있다.
 
컵에 유자즙 20%, 뜨거운 물 80%를 섞은 뒤 꿀 1찻숟갈을 타서 만든 유자차를 매일 1~2잔씩 마시면 냉증 치료와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유자즙을 오래 보관하려면 종이 필터에 걸러 냉동실에 넣어둔다. 과즙을 짜고 난 유자는 그물망, 천 주머니 등에 넣어서 목욕할 때 욕조에 띄워둔다.
 
욕실에 향기가 퍼져 기분이 좋아지고 피로가 풀리며 겨울에 손발이 트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겨울엔 유자 드세요...감기는 물론 뇌졸중도 예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