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약 5천만 명 영유아의 로타바이러스 위장관염 예방에 기여

글락소 스미스클라인(이하 GSK)은 자사의 로타바이러스 위장관염 예방 백신 ‘로타릭스’가 현재까지 한국, 미국, 유럽을 포함해 전세계 120여 개국 이상에서 허가 승인되며,i 누적공급량 총 1억 도즈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로타릭스는 잠재적으로 전세계 약 5천만 명 영유아의 로타바이러스 장염 예방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생후 6주 이상의 영아에게 총 2회 경구 투여하는 로타릭스는 로타바이러스 장염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 전에 조기에 예방접종을 완료할 수 있다. 생후 2, 4개월 시기에 2회 접종만으로 빠른 예방효과와 함께 사람균주로 만들어져 흔하게 유행하는 5가지 로타바이러스 혈청형에 폭넓은 예방효과를 나타낸다.

최근 미국에서 접종횟수에 따른 로타바이러스 백신들의 순응도를 관찰한 결과, 총 2회 로타릭스를 접종한 영유아의 약 75%가 FDA 허가 스케줄에 따라 제 때 전체 접종횟수를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총 3회 투여하는 로타바이러스 백신을 접종한 군에서는 FDA 허가 스케줄에 따라 접종횟수를 완료한 비율이 59.5%로 나타나, 2회 접종 로타바이러스 백신의 순응도가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GSK의 김진호 사장은 “로타릭스가 2004년 멕시코에서 처음 시판 허가된 이래 총 1억 도즈 이상 배포되었다는 것은 2회 접종 기준으로 약 5천만 명에 달하는 영유아의 로타바이러스 예방 접종에 도움이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GSK는 아직 로타바이러스 백신을 이용할 수 없는 나라들에 백신 공급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김 사장은 “최근 최빈국의 설사 질환 예방을 위해 세계백신연합(GAVI)에 총 1250억 도즈의 로타릭스를 공급하기로 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로타바이러스는 전세계 영유아에서 심각한 설사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 바이러스로 5세 미만 소아의 약 95%가 적어도 한 번 감염될 정도로 발병률이 높다.

로타바이러스 백신 접종을 통해 향후 2025년까지 전세계 250만 건 이상의 로타바이러스로 인한 사망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며, 세계보건기구(WHO)는 모든 국가예방접종사업에 로타바이러스 백신을 포함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현재 로타릭스는 호주와 독일, 브라질, 미국 등 20개국 이상에서 국가 혹은 지역 차원의 예방접종사업에 채택되어 사용되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GSK ‘로타릭스’ 전세계 총 1억 도즈 배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