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현대건강신문] '국민 건강을 위한 인식 개선 캠페인' '아시아 저개발국가 의료 인프라 지원 캠페인'

최근 의사 학술단체들이 국민 건강을 위해 다양한 캠페인 진행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의료 현장에서 환자를 치료하면서 느꼈던 절박감을 사회 문제화시켜 국민들의 생명을 지키려는 모습에 찬사를 보내고 싶다.

하지만 이런 캠페인들이 일회적인 이벤트성으로 그치는 경우가 적지않아 '용두사미'가 되는 경우도 쉽지않게 볼 수 있다.

얼마전 열린 '급성심경색 위험을 알리는 캠페인'을 보면서 비슷한 생각이 들었다.

캠페인을 주최하는 학회는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 국가의 급성심근경색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첫 발걸음'이라고 '캠페인의 국제화'를 강조했지만 이 캠페인이 얼마나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는 상황이었다.

재원 마련 계획이 너무도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학회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가 4대중증질환에 심혈관질환을 포함시켜 긍정적"이라며 "정부의 입법으로 캠페인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협력을 밝히며 캠페인에 참석했던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학회측의 구체적인 협력 요청이 있으면 발을 맞출 예정"이라고 밝혔을뿐 캠페인 예산 부분의 언급은 없었다.

캠페인 대행사는 "이번 행사도 제약사의 후원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지만 제약사들의 지속적인 예산 지원이 이뤄질 것인지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모른다'고 답했다.

학회 관계자는 "법이 마련되려면 4,5년을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에서 법 통과가 더디다는 점을 고려해서 한 말이다.

이날 심포지엄에 참석한 몇몇 동남아 국가 의사들의 '기대에 찬' 눈 빛이 실망감으로 바뀌지 않도록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캠페인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자도 계속해서 이 캠페인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켜볼 생각이다.

'일회성 이벤트'는 학회장의 임기 중 치적 사업으로 보고서에 남을 수 있지만 국민 건강에 이바지하는 무분은 미비하기 때문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자수첩] 재원 마련 계획 '부실한' 이벤트식 건강캠페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