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6일 오전 구리지역 친수구역 개발 백지화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이 광화문정부청사앞에서 열렸다. 수도권지역시민단체와 한국환경회의 등의 주최로 열렸다.

[현대건강신문] 수도권지역시민단체와 한국환경회의 등의 주최로 6일 오전 구리지역 친수구역 개발 백지화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이 광화문정부청사앞에서 열렸다.

구리 월드디자인시티는 한강유역에서의 친수구역 개발 시도로는 첫 사례이다. 구리시 토평통일대의 1,721천㎡의 대규모 개발 계획이며, 시유지 매각과 채권발행, 그리고 민자유치를 통한 2조원 규모로 이루어진다.

서울풀뿌리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전상봉 정책위원장은 “서울에서도 동대문디자인플라자 건설에만 2천5백억을 쏟아붇고, 디자인허브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마곡지구에 국제업무지구를 추진하면서 운하를 포함한 계획을 추진했지만 난항을 겪고 있다”며, “구리시가 이를 반면 교사로 삼지 못하고 식수원을 위협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녹색연합 4대강현장팀 황인철 팀장은 “4대강사업의 문제가 감사원 등에서 드러났다"며 "이 후속사업으로 친수구역이 개발되는 것은 4대강사업 못지않은 환경파괴와 예산낭비가 일어날 것이다”고 주장했다.

환경정의 박용신 사무처장은 “상주인구 2만명 규모의 개발계획이며, 현재 그린벨트이다.  전답에 비해서 도시개발로 인한 오염부하는 80배 이상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팔당지역에 투입된 20조원의 예산과 취수구 6개의 연간 관리비 350억을 무력화시키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진] "구리 디자인시티, 1천만 시민 상수원 위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