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서울대학교병원은 구랍 20일 보행로봇재활치료센터를 개소하고 뇌졸중이나 척수손상 등으로 보생기능을 잃은 환자들의 재활치료에 보행로봇을 본격적으로 이용하기 시작했다.

서울대병원, 국립재활원 등 4개 병원에 도입

[현대건강신문] 사람의 도움 없이도 보행 재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로봇이 국내에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뇌졸중이나 척수손상으로 보행기능을 잃은 환자들의 회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대학교병원은 구랍 20일 보행로봇재활치료센터를 개소하고 뇌졸중이나 척수손상 등으로 보생기능을 잃은 환자들의 재활치료에 보행로봇을 본격적으로 이용하기 시작했다.

서울대병원을 비롯하여 국립재활원, 양산부산대병원, 원주기독병원은 최근 지식경제부와 보건복지부의 재활로봇시범사업으로 보행 로봇 4대를 설치하고 재활치료에 들어갔다.

보행로봇은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다발성 경화증, 척수손상 등에 의한 신경계 손상 및 탈조건화 등으로 인해 정상적으로는 걷기 힘든 환자들이 물리치료사 등 의료진의 도움 없이도 잘 걸을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장비이다.

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정선근 교수는 “전자와 IT 기술의 선두주자인 우리나라의 로봇재활이 세계 재활을 이끄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며 “로봇재활이 보행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분들에게 큰 희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보행 재활 치료 로봇 국내 도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