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동아제약은 17일 용인시 기흥구 상갈동에서 강신호 회장, 김원배 사장, 강정석 부사장 등 동아제약 임원진과 노연홍 식약청장, 김학규 용인시장, 강윤구 심평원장, 이경호 제약협회장 등 정부 및 각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신축 연구소 준공식을 가졌다.
▲ 동아제약의 경기 용인 상갈동 신축 연구소 조감도.

동아제약, 글로벌 스탠다드 ‘신 연구소’ 준공

동아제약 연구소가 최신 설비와 연구기자재를 갖춘 첨단 연구소로 탈바꿈한다.

동아제약은 17일 용인시 기흥구 상갈동에서 강신호 회장, 김원배 사장, 강정석 부사장 등 동아제약 임원진과 노연홍 식약청장, 김학규 용인시장, 강윤구 심평원장, 이경호 제약협회장 등 정부 및 각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신축 연구소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새로운 연구소 준공으로 동아제약은 제품개발연구소, 신약연구소, 바이오텍연구소로 구성된 첨단 연구단지를 갖춤으로써 R&D 역량강화 및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게 됐다.

강신호 회장은 “제약기업의 살 길은 차별화된 신약 개발에 있다. 이를 위해 연구,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며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많은 글로벌 제약회사, 연구기관과 정보를 공유하며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축 연구소는 연건평 4 294평, 대지 645평,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이다. 또한 기존 연구소는 작년 리모델링을 완료하여 연구단지 총 대지면적은 9,668평, 총 연건평은 8,288평에 이른다. 신 연구소는 글로벌 스탠다드를 반영한 설계로 특히 화이자, 머크, 노바티스 연구소와 미국방부 생화학연구소를 설계한 CUH2A사에서 컨설팅을 맡아 세계적이면서 한국적인 연구소로 지어졌다.

또한 관련 부서 근접 배치로 커뮤니케이션 효율을 높였으며 악취와 소음의 우려가 높은 동물사육실과 동물실험실을 지하층에 배치, 지하와 지상 층의 공기 환기 시스템을 따로 설계하는 등 친환경적으로 설비되었다.

이밖에도 신 연구소는 ▲원료의약품 스케일업(Scale-up) 시설 확장 구축 ▲ 최신 동물실험 시설 확보 ▲ 화이자사의 그로톤(Groton 미국), 샌드위치(Sandwitch 영국) 연구소의 장점 벤치마킹 등을 통해 신약연구에 필요한 여러 기능을 세팅했다. 이는 경영진의 연구개발에 대한 강한 의지를 담고 있다.

1977년 7월 설립된 동아제약 연구소는 항생물질 원료의약품의 국산화,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활용한 생물의약품 제제의 지속적 출시 및 2000년대 동아제약 신약, 스티렌과 자이데나의 성공, 그리고 최근 기능성 소화불량증 치료제 ‘모티리톤’ 개발 등 동아제약의 우수한 연구개발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2000년대부터 가시화된 동아제약의 자체 개발 신약의 성공은 동아제약이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었다. 2002년 최초 발매된 천연물 신약 ‘스티렌’은 2010년 국내에서만 877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여 성공적인 천연물 신약 개발의 대표 사례가 되었다.

2005년 국내에서 발매된 국내 최초, 세계 4번째의 발기부전 치료제 ‘자이데나’는 현재 미국의 워너 칠코트(Warner Chilcott)사와 미국 FDA 임상 완료 후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를 기대하고 있다.

동아제약 김순회 연구본부장은 “신약개발을 위해서는 오너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번 연구소 준공은 이런 신약개발 의지를 보여주는 과감한 투자인 셈"이라며 "최상의 연구 환경 속에서 글로벌 신약개발을 향해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흥 연구소 준공 통해 신약개발 박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