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국제 심장 전문가들, 심방세동 환자 뇌졸중 예방을 위한 지침 발표

아태지역 심장 전문가들이 각국 정부에 심방세동으로 인한 뇌졸중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세계 심장 전문가들로 구성된 글로벌 단체 ‘뇌졸중 예방을 위한 행동(Action for Stroke Prevention)’은 6일 ‘제 18회 아시아-태평양 심장학술회의(APCC)’를 열고,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심방세동은 가장 흔하고 지속적인 부정맥 질환으로, 뇌졸중의 주된 발생 원인이다. 심방세동은 심방이 불규칙하고 빠르게 수축되는 증상으로, 심방세동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뇌졸중 발생 위험이 5배 가량 높다.

심방세동은 모든 유형의 뇌졸중 발생 원인의 15-20% 가량을 차지하며, 혈관수축성 뇌졸중의 경우 20% 가량이 심방세동으로 인해 발생한다.

특히 아태지역에서는 매년 수백만 명의 뇌졸중 환자가 발생한다. 이는 타 지역에 비해 높은 수준이며, 평균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아태지역의 뇌졸중 발생빈도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세계 뇌졸중 크게 증가할 것

이번 심장학술회에 모인 심장전문가들은 현 시점에서 뇌졸중의 증가 추세를 늦추기 위한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머지않아 아태지역은 물론 전세계에서 뇌졸중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부정맥 연합의 창립자 및 이사이자 심방세동협회(AFA) 공동창립자이자 대표인 트투디 로반은 “뇌졸중은 아태지역 전역에서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라며 “이는 공공보건계에 중요한 이슈일 뿐 아니라, 경제적 측면에서도 상당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영국 버밍엄 시립병원 및 버밍엄대 심혈관과학센터의 그레고리 립 교수는 “심방세동으로 인한 뇌졸중은 대부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며 “APCC의 권고안이 실행될 경우 심방세동 환자들의 뇌졸중 예방에 기여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는 아태지역의 의료, 경제, 사회적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2004년 집계된 결과에 따르면 아태지역에서 뇌졸중을 겪은 후 생존하고 있는 환자의 수는 동남아시아에 약 440만 명, 서태평양지역에 약 910만 명이었다. 지난 2004년 한 해 동안 생애 처음으로 뇌졸중을 겪은 사례는 510만 건에 달했다. 이는 새로운 암 발생 추정건수보다 높은 수치이다.

아태지역, 뇌졸중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 갈수록 커질 것

더욱 심각한 문제는 심방세동으로 인해 뇌졸중이 발생한 환자는 다른 원인으로 인해 뇌졸중에 걸린 환자보다 입원기간이 길고, 퇴원 가능성이 낮으며, 영구 장애를 입을 가능성이 50% 가량 높다는 것이다. 아태지역의 심방세동 환자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만 최대 8백만 명이 심방세동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뇌졸중학회 진료지침위원장 정진상 교수(삼성서울병원 신경과)는 “전세계적으로 매년 수백만 명의 심방세동 환자들이 뇌졸중으로 인해 나이와 관계없이 영구 장애를 얻는다”며, “비록 나 자신이 심방세동을 앓고 있지 않다 하더라도, 언젠가 주변의 심방세동 환자를 보살피게 될 확률은 매우 높다”고 강조했다. 

또 “따라서 환자와 보호자 모두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심방세동에 대한 진단과 관리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태지역 국가들이 뇌졸중으로 인해 떠안아야 하는 경제적 부담도 상당한 수준이다. 중국은 국민소득 가운데 5,580억 달러를 심장병, 뇌졸중 및 당뇨병 치료 자금으로 소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5년 한 해 뇌졸중 항목으로 지급된 치료비가 총 3조 737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인구고령화와 심근경색 등 심방세동에 취약한 환자들의 생존률이 늘어남에 따라 향후 심방세동 환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뇌졸중의 영향도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심방세동으로 인한 뇌졸중 위험 경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