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장마철과 같이 고온다습한 계절이 되면 발병하거나 재발하기 쉬어 어느 계절보다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비가 내리는 가운데 사람들이 서울 탑골공원 앞을 지나고 있다.

고온 다습한 본격적인 ‘장마’ 시작과 함께 무좀도 기승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본격적인 장마기에 들어가면서 지긋지긋한 무좀도 함께 기승을 부리고 있다. 피부백선이라고도 불리는 이 질병은 국내 인구 6명 중 1명꼴로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지만 장마철과 같이 고온다습한 계절이 되면 발병하거나 재발하기 쉬어 어느 계절보다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발바닥 하얗게 일어나거나 두꺼워지면 무좀 의심
 
무좀은 곰팡이의 일종인 피부사상균에 의해 발생한다. 피부사상균은 장마철과 같은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번식이 왕성하다.

보통 여름철에 발가락 사이가 짓무르거나 물집이 생겨야 무좀이라고 생각하지만 가장 흔한 형태는 과각화형으로서 발바닥에 인설(피부 부스러기)과 과각화증(두꺼워지는 증세)이 나타나는 것이다.

발바닥에 발생한 무좀은 발톱으로 무좀균이 들어가고 손톱까지 올라가 손발톱무좀으로 이어진다. 손발톱에 무좀이 생기면 손발톱이 하얗게 되거나 노랗게 변색되며, 손발톱이 두꺼워진다.

또 손발톱이 뒤틀리거나 들뜨며, 가장자리에서부터 백색, 황색의 가루가 떨어지고, 심할 경우 손발톱이 없어지거나 손발톱 주변의 피부가 붉게 되고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깨끗이 씻고 잘 말리는 것이 최우선

무좀을 예방하는 데는 피부를 자주 씻고 잘 건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사상균, 즉 곰팡이는 거의 모든 곳에 존재하고 생존능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번식할 조건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고온다습한 환경을 피하고 특히 곰팡이가 많은 목욕탕과 헬스클럽, 찜질방 등에서 맨발로 다니지 않는 것이 좋다.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실내화는 피해야 한다.

또한 깨끗이 발을 씻는 것도 중요하지만 씻은 뒤 철저하게 건조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 무좀균은 감염성질환이기 때문에 자꾸 손으로 만지면 손이나 다른 부위에 전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최근 여성들 사이에 유행하는 바닥이 말랑말랑한 ‘젤리 슈즈’ 또는 ‘레인부츠’는 무좀 발생률을 높일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식초 바르기 등 민간요법 효과 제로

가장 흔히 쓰는 민간요법인 ‘식초 바르기’는 무좀 치료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무좀균은 생존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일시적인 초산요법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이며 식초산에 의해 피부습진이나 화상을 유발시킬 가능성도 있다. 무좀 부위를 청결히 관리하는 것과 동시에 지속적인 약물치료를 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

장마철 무좀에 걸렸다 싶으면 바로 ‘무좀 치료제’를 이용하자. CJ제일제당의 ‘트록시’는 네일라카형 무좀치료제로 매니큐어처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일반 피부 표피보다 두께가 두꺼운 손발톱에 사용해도 침투력이 높다.

또한 이 제품에는 박테리아에 대한 폭넓은 항균효과와 항염증 효과를 주는 시클로피록스가 고함유되어 있어 여러 가지 진균에 의해 감염되고 2차 감염을 보이기도 하는 손발톱무좀에 높은 효과를 발휘한다.

여기에 수용성기제를 사용하여 라카막 제거 시 특별한 용매를 사용하지 않고 물로 지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트록시는 환부에 직접 작용함으로써 간독성이나 위장장애, 약물 상호작용이 없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미약품의 '무조날외용액'은 스프레이 타입으로 사용하기 간편하다. 손에 잘 닿지 않는 부위까지 꼼꼼히, 양말이나 스타킹 위에도 간편히 뿌릴 수 있다. 하루 1~2회 환부에 사용하면 된다.

한국노바티스의 '라미실'은 라미실크림(크림타입), 라미실외용액(스프레이타입), 라미실덤겔(겔타입), 라미실원스(장시간 약효 유지) 등 무좀 부위와 소비자의 개인 특성에 따라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

장마철 무좀 예방 위한 필수 아이템

무좀 예방을 위한 이색 장마용품들도 있다. 비에 젖은 신발을 빠른 시간 내 말려주는 ‘슈키퍼 신발 건조기’는 젖은 신발을 원적외선 방식으로 뽀송뽀송하게 말려주는 아이디어 상품이다.

탈취와 살균 기능까지 있어 발 냄새나 무좀 예방 효과도 기대할 만하다. 크기가 작아 휴대가 간편하기 때문에 회사에 두고 쓰거나 여행이나 출장 시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신발에 끼워 넣어 냄새와 습기를 없애는 ‘슈조이 신발냄새 제거제’는 신발 내부에 아로마 향을 남겨 상큼함을 더해준다. 독일 발 관리 전문브랜드의 ‘티타니아 스프레이’는 파우더가 함유된 스프레이 형식으로 신발 안에 뿌려주면 발 냄새를 효과적으로 막아준다.

업계 관계자는 “장마철의 높은 온도와 습도는 각종 세균들과 곰팡이들에게는 번식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때이다.”며 “특히, 곰팡이 때문에 생기는 무좀이 기승을 부리는 시기이므로 미리미리 철저한 관리를 통해 슬기롭고 건강하게 장마시즌을 넘겼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장마철 지긋지긋한 무좀 예방하려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